컨텐츠 바로가기

12.22 (일)

이슈 치료제 개발과 보건 기술

구강보건의 날, 동아제약이 제안하는 세대별 덴탈솔루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신민준 기자] 입속 건강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된 구강보건의 날이 성큼 다가왔다. 구강보건의 날은 6월 9일이다.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삶의 질을 좌우한다. 구강 속 세균이 혈관을 타고 전신으로 퍼지면 각종 질환을 야기할 수 있는 탓이다.

구강 건강 관리는 일상에서의 작은 습관 교정부터 출발한다. 이때 생애주기에 따라 호발하는 구강 질환을 알아두고 적절한 대처법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동아제약의 도움말로 생애주기별 주의가 필요한 구강 질환과 케어솔루션을 알아봤다.

이데일리

가그린. (이미지=동아제약)


치아우식증에 취약한 유치 세심한 관리 필요

유치는 생후 5개월 전후부터 나기 시작해 6세부터 하나씩 탈락하며 영구치로 교체된다.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유치를 어차피 빠질 치아라고 여겨 소홀히 여긴다는 점이다. 유치 아래에는 영구치의 씨앗이 자리 잡고 있다. 유치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평생의 치아 건강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시기 빈번하게 발생하는 구강 질환으로는 치아우식증(충치)이 있다.

어린아이의 치아는 크기도 작고 치아의 가장 바깥쪽인 법랑질이 약해 치아우식증에 취약하다. 충치를 방치하면 영구치가 제대로 자리 잡지 못해 부정교합으로 발전할 가능성도 있다. 특히 요즘 같은 시기엔 더위로 인해 당분이 많은 과일, 아이스크림, 음료 등 간식의 섭취가 늘어나 치아우식의 위험도 더 커졌다. 당장 간식 섭취를 중단할 수 없다면 식후 바로 양치하도록 지도한다.

발달 단계에 따른 양치 도구를 사용하면 충치 예방에 효율을 더할 수 있다. 국내 어린이 칫솔 판매 1위 조르단의 스텝 시리즈는 어린이 구강 발달 단계에 맞춘 섬세한 관리 솔루션을 제안한다. 조르단 어린이 치약은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우주선 모양 뚜껑을 적용해 양치 시간을 보다 즐겁게 느끼도록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연령마다 적정 불소의 양을 담고 있는 데다 자연에서 유래한 성분을 97%나 함유하고 있어 안심하고 아이에게 제공할 만하다.

성인의 구강 건강에는 평소 생활패턴이 녹아 있다. 커피, 녹차 등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를 즐겨 마시면 치아의 미세한 구멍으로 색소가 침투해 치아가 변색된다. 칫솔질을 해도 구취가 올라와 고민인 사람도 적지 않다. 이들 대부분은 상황이 여의치 않거나 사용법을 익히지 못해 추가적인 양치도구를 활용하지 않는다. 텁텁한 입속을 즉각적이고 간편하게 정화하고 충치 예방, 프라그 관리 효과까지 누리고 싶다면 액상 구강청결제의 사용을 권한다.

긴 시간 구강청결제 시장의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켜온 가그린은 개운하면서도 자극이 덜한 사용감이 매력으로 꼽힌다. 에탄올이 첨가되지 않은 가그린 제로, 제로 블라스트를 비롯 후레쉬 라임, 카모마일, 피치민트, 유자민트까지 다양한 플레이버 선택지를 제공한다는 장점도 갖췄다.

치주 질환 방치하면 치아 상실로 이어져

나이가 들수록 잇몸이 붓고 피나는 등의 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실제로 치은염 및 치주염과 같은 치주질환은 대한민국 성인 6명 중 1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 중 하나로 꼽힌다. 문제는 증상이 나타나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방치한다는 점이다.

특히 전신질환을 앓는 고연령일수록 증상이 빠르게 악화돼 치아 상실로 이어지고 임플란트 식립이 불가피해진다. 임플란트 식립 후에도 방심해선 안된다. 시술 이후 관리를 소홀히 하면 임플란트 주위염과 같은 부작용이 생기기 쉽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탈락, 재식립 등 부작용이 나타나기 전 스케일링 및 정기검진을 통해 잘 관리하면 임플란트를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칫솔질 후 양치도구 사용을 습관화해보는 것도 좋다. 양치도구 활용이 익숙하지 않다면 사용 편의성이 높은 가글제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잇몸 건강에 집중해 설계된 동아제약의 검가드가 대표적인 대안으로 꼽힌다. 검가드는 연세대학교 치과대학과 함께한 임상 연구에서 높은 예방 효과를 입증했다.

치은염 및 경도의 치주염 환자 92명에게 6주간 검가드를 사용하게 했더니 잇몸 염증 정도가 50.9%, 잇몸 출혈빈도가 56.9%나 감소했다. 잇몸 항산화, 치은염 관련균 억제 효과를 갖춘 특허 5종 콤플렉스가 적용된 덕분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