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6.23 (일)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삼성전자 "국내 AI 노트북 3대 중 2대는 '갤럭시 북' 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전자, 새 AI PC '갤럭시 북4 엣지' 미디어브리핑
6월3일부터 사전구매알림…6월18일 공식 출시
퀄컴 '스냅드래곤X' 탑재…14인치 215만원·16인치 235만원부터

머니투데이

갤럭시 북4 엣지. /사진=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갤럭시 AI(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하는 갤럭시 북4 엣지 출시를 통해 국내 AI PC 시장을 선도하겠다. 올해 국내 AI 노트북 시장에서 3대 중 2대가 갤럭시 북으로 판매될 수 있도록 AI 사용성을 지속적으로 혁신할 것이다."

삼성전자 MX사업부 갤럭시 에코 상품기획팀장인 박준호 상무는 새 AI PC '갤럭시 북4 엣지'에 대한 자신감을 표했다. 삼성전자는 현재 국내 노트북 시장의 약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데, 새 갤럭시 북으로 AI PC 시장을 완전히 선점하겠다는 포부다.

삼성전자는 30일 서울 용산구에서 국내 최초로 퀄컴의 최신 PC용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X 엘리트'와 MS(마이크로소프트)의 AI(인공지능) 에이전트 '코파일럿(Copilot)'을 탑재한 AI PC '갤럭시 북4 엣지' 미디어 브리핑을 열었다.

갤럭시 북 4 엣지는 인터넷 없이 생성형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 AI'와 챗GPT와 같은 '클라우드 AI'를 모두 지원하는 '하이브리드 AI' PC다. MS와 협력으로 클라우드 AI 기반으로만 동작하던 코파일럿을 온디바이스 환경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갤럭시 북 4 엣지는 갤럭시 북 시리즈 최초, 국내 최초의 '코파일럿+ PC'다. 노트북 키보드의 코파일럿 전용 버튼만 누르면 곧바로 코파일럿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규 기능인 '리콜(Recall)' 기능도 탑재했다. 리콜 기능은 사용자가 과거 특정 시점에 어떤 작업을 했는지 대화 형식으로 검색할 수 있게 해준다. 최근 작성한 문서나 이메일은 물론 과거 시청했던 영상 콘텐츠도 대화 형태로 검색할 수 있다.

코파일럿 등 AI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기존 갤럭시 북 4 시리즈에 탑재됐던 인텔의 '인텔 코어 울트라' 프로세서 대신 퀄컴의 '스냅드래곤 X 엘리트'를 탑재했다. MS와 퀄컴이 함께 만든 '스냅드래곤 X 엘리트'는 AI PC 전용 프로세서로 최대 초당 45 TOPS(초당 45조회 연산)의 처리속도를 제공하는 NPU(신경망처리장치)를 탑재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퀄컴 CDMA 테크놀로지 코리아 마케팅 부문의 박지성 부사장도 참석해, 갤럭시 북4 엣지에 탑재된 AI 프로세서 '스냅드래곤 X 엘리트'의 성능을 설명했다. 박 부사장은 "스냅드래곤 X 엘리트는 AI PC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라며 "업계 선두의 성능과 수일간 지속되는 배터리 수명 등 사용자의 컴퓨팅 경험을 재정의하는 혁신적인 AI 성능을 구현한다"고 말했다.

갤럭시 북4 엣지는 다양한 갤럭시 기기와의 연결도 지원한다. 특히 갤럭시 스마트폰을 '링크 투 윈도(Link to Windows)'로 연결하면 '갤럭시 AI'의 기능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PC 화면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갤럭시 스마트폰의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검색 결과를 '갤럭시 북4 엣지' 디스플레이에 미러링(Mirroring)하고, PC에서 작업 중인 문서 작업에 바로 붙여넣을 수 있다. 갤럭시 AI의 녹음 요약이나 번역 기능도 PC에 연결해 이용할 수 있다.

갤럭시 북4 엣지는 △44종 외국어 음성을 영어 자막으로 제공하는 '라이브 캡션(Live Captions)' △간단한 스케치를 미술작품으로 바꾸거나 이미지를 생성해주는 '페인트(Paint)' 및 '코크리에이터(Cocreator)' △PC 카메라에 필터와 배경 효과 등을 제공하는 '윈도 스튜디오(Windows Studio)의 이펙트(effects)' 등 업무 효율과 창작을 지원하는 MS의 다양한 기능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이날 행사에서 '갤럭시 북4 엣지'의 가격을 공개했다. 갤럭시 북 4 엣지는 1.16㎏인 14인치 1종과 1.55㎏인 16인치 2종으로 총 3가지 모델로 출시되는데, 14인치는 215만원, 16인치는 235만원과 265만원이다. 메모리는 16GB이며 와이파이 6E를 지원한다. 저장공간은 512GB, 1TB 두 가지다. 16형 모델 기준 최대 22시간의 동영상 재생이 가능한 배터리와 초고속 충전 기능도 제공한다. 6월 3일부터 삼성닷컴에서 사전구매알림을 신청할 수 있다. 갤럭시 북4 엣지 공식 출시일은 6월 18일이다.

배한님 기자 bhn25@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