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4060이 보기 편한 홈쇼핑” 박승표 대표, 방송개편 지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객 친화형 방송’으로 개편

정보 제공 방식 및 방송 영상 개선

기획 PGM 확대

“상품과 혜택, 프로그램 고루 갖춘 가치 쇼핑 제안”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KT알파 쇼핑(대표 박승표)이 고객 친화형 방송으로 탈바꿈한다. 고객의 84%에 이르는 4060 세대가 보기 편한 홈쇼핑을 지향한다. 유통 전문가 박승표 대표가 1월 취임한 뒤,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이 같은 추세가 본격화됐다. 상품과 혜택, 프로그램(재미)을 고루 갖춘 가치 쇼핑의 시대를 열겠다는 것이다.

박 대표는 CJ온스타일의 전신인 삼구쇼핑으로 입사해 CJ온스타일에서 영업전략담당, TV사업부장, 홈&트렌드사업부장, TV커머스사업부장(경영리더 임원)을 역임한 홈쇼핑업계 전문가다.

이데일리

박승표 KT알파 쇼핑 대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대표 취임이후 KT알파는 정보 제공 방식의 변화, 방송 영상의 조화, 기획 프로그램 확대를 토대로 고객 친화적인 방송 제작에 집중해왔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방송 프로그램 제작건수는 전년 대비 약 20% 증가했고, 시청 고객 확대와 판매 취급고 증대로 이어졌다.

올해 KT알파 쇼핑의 1분기 합산 취급고는 전년 동기 대비 17% 증가하며 실적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데일리

KT알파 쇼핑의 특화 프로그램 ‘수정샵’ 방송 화면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① 정보 제공 방식의 변화 “친절하게”

4060 세대 고객이 방송에 한층 더 집중할 수 있고, 편리하게 데이터 영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방식에 변화를 줬다.

가장 먼저 방송 화면 구성의 편안함과 가독성에 주목했다. 시각적으로 보기 편안한 방송을 위해 화면 구성 영역을 간결하게 개편하고 자막 정보 또한 가독성을 높였다. ‘주문하기’, ‘다른 상품 보기’ 등 버튼 영역의 직관적인 디자인 개선을 통해 시인성도 대폭 강화했다.

쇼호스트의 진행 방식 또한 스토리텔링 기반의 고객 소통형 방식으로 변화했다. 일방향적인 설득형 방송이 아닌 시청 고객과 대화하는 듯한 소통 방식과 동선 확대 등을 통해 역동적이고 생생한 느낌을 강화했다.

시청 고객과의 거리감을 더욱 좁히기 위해 상품 위주의 역동적인 카메라 워킹과 앵글이 더해졌다.

이와 함께 방송 중 실시간 요소를 고도화하여 쌍방향 소통을 활발하게 이어가고 있다. T커머스 녹화 방송 특성상 실시간 판매 현황에 대한 정보 전달이 어렵고 구매자 반응을 즉각 확인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KT알파 쇼핑은 지난해 5월부터 인기 컬러, 사이즈 등 고객의 구매 현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자막을 통해 제공해 왔으며, 올해 전체 프로그램에 확대 적용했다.

상품평 및 상품문의 내용을 활용하여 방송 중 고객이 궁금해할 만한 정보를 자막으로 제공하는 등 실시간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② TV 방송 영상 개선 “조화롭게”

T커머스 방송 화면은 전체 화면의 절반 이상을 상품 및 결제 등에 대한 데이터 영역으로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영상이 다소 이질적으로 보일 수 있다.

이에 따라 시각적으로 보기 편안한 방송을 제공하기 위해 방송 영상 개선 및 비주얼 통일성 강화에 주력했다.

영상의 전체적인 조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TV 앱(APP)을 구성하는 스킨 및 메뉴 등 화면 전체에 통일성을 주는 디자인을 적용해 비주얼을 개선했을 뿐만 아니라 TV APP 화면 전반에 걸쳐 키 컬러인 오렌지와 민트 색감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화면으로 탈바꿈했다.

방송 화면에 시즈널리티(seasonality, 계절적 요인)를 반영하여 시각적인 즐거움도 극대화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사랑, 감사, 행복을 담은 선물을 표현하고자 리본 디자인을 적용한 TV 앱 스킨 디자인으로 변경했다. 하트 모양의 풍선이 날리는 모션 그래픽 영상을 적용해 역동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이데일리

KT알파 쇼핑의 패션PB ‘르투아’ 판매 방송 화면 이미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③ 기획 프로그램(PGM) 확대 “쇼핑을 가치있게”

KT알파 쇼핑은 특화 PGM을 활성화해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테면 뷰티, 패션 등 하나의 카테고리에 특화된 방송 프로그램을 론칭하고, TV를 통해 상시 볼 수 있는 고정형 기획 매장으로 선보이는 식이다. 트렌디한 신상품과 인기 상품을 차별화된 혜택으로 선보인다.

특히,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고 트렌드를 제안하는 기획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더 가치있게 쇼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지난 4월, 스타 쇼호스트 이수정을 전격 영입, 업계 내 단독 PGM으로 ‘수정샵()’을 선보이며 고객의 삶을 한단계 반올림 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올라운드 플레이어 신진영 쇼호스트를 내세운 ‘신진영의 S shop(S샵)은 KT알파 쇼핑의 대표적인 뷰티 PGM으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이 외에도 스타셰프 등 인지도와 신뢰도가 높은 셀럽을 활용해 푸드/리빙 카테고리에서도 대표 PGM을 발굴하며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지난 8일, 고객의 장바구니 부담을 낮추는 ‘화끈하게 쏜다! 셀럽의 선택’을 신규 론칭했다. 본품 외 추가 구성, 즉시 할인을 통해 주말 외식에 버금가는 식품을 가격 부담 없이 맘 편히 구매할 수 있다.

박승표 KT알파 대표는 “4060 고객을 위한 쇼핑 편리성 제고에 집중하며 보기 편한 홈쇼핑 방송, 쇼핑하기 좋은 채널이 되고자 한다”라며 “트렌디한 상품과 차별화된 혜택, 특화 프로그램을 고루 갖춰 고객들에게 가치있는 쇼핑을 제안할 것”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