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9 (목)

이슈 무병장수 꿈꾸는 백세시대 건강 관리법

[헬스&바이오] 벌써부터 깜박깜박? 치매 두렵다면 기억력·뇌건강 지키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5세 이상 10.4%가 치매 겪어



기능성 원료인 ‘포스파티딜세린’

치매 위험 감소, 뇌세포 회복 도와

식약처서 ‘인지력 개선 도움’ 인증

중앙일보

치매는 노화 현상이 아니라 인지 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이다. 아직은 근원적 치료법을 찾지 못했기 때문에 예방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 셔터스톡]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령화로 노인 인구가 증가하면서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환자가 급증하고 있다.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에게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기억력·언어능력·판단력·계산능력 등 여러 인지 기능 저하가 나타나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겪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치매는 노화 현상이 아니라 질병이다. 경도인지장애는 치매 전 단계로 객관적인 인지 기능의 저하를 보이는 상태다. 국내 60세 이상 인구의 7.4%, 65세 이상 인구의 10.4%가 치매를 겪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치매는 근원적인 치료법이 없기 때문에 예방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음주와 흡연을 절제하고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며, 규칙적인 운동과 생선·채소·과일 위주의 식사를 하며 독서 등 두뇌활동을 부지런히 할 것이 권유된다. 해마다 치매 검진을 받는 것도 바람직하다.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포스파티딜세린(Phosphatidylserine)은 노화로 인해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정받았다. 미국 FDA에서도 노년층의 치매와 인지장애 위험을 감소시키고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로 인증됐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세포막 구성 성분으로 뇌세포가 신호를 교환하기 위해 접촉되는 부위인 뇌의 신경세포막에 많이 분포돼 있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뇌세포 내의 포스파티딜세린의 양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로 인해 인지 능력 감소 증상이 나타난다. 포스파티딜세린을 보충하면 뇌세포 기능의 정상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뇌세포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합성과 분비를 촉진해 신경세포의 신호 전달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 데 역할을 한다. 또한 신경세포막의 수상돌기 밀도를 증가시켜 기억력과 인지력을 강화시켜주며, 뇌 독성물질이자 치매의 원인물질로 지목되는 베타 아밀로이드의 축적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다.

포스파티딜세린의 두뇌 건강기능성은 다양하게 연구돼 왔다. 치매 위험을 낮추고, 기억력 감퇴, 인지력 저하, ADHD(주의력 결핍 과다행동장애) 등에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평균 연령 60.5세의 치매 환자를 대상으로 매일 300mg의 포스파티딜세린을 12주간 투여한 결과, 기억력은 13.9년, 학습능력은 11.6년, 전날 본 사람에 대한 인지능력은 7.4년, 10자리 숫자 암기 능력은 3.9년 연장되는 효과를 나타냈다. 또 건강한 65~78세 노인을 대상으로 매일 포스파티딜세린 300mg을 12주간 투여한 결과, 학습 인지력과 얼굴-이름 연계 인식능력, 안면인식능력 등이 유의하게 개선됐다.

■ 인지력 개선 기능성 원료에 다양한 항산화 성분 더해

CJ웰케어, 중장년층 두뇌건강 위해 ‘닥터뉴트리 메모리메이트’ 선봬

중앙일보



CJ웰케어에서 중장년층의 두뇌 건강을 위해 새롭게 ‘닥터뉴트리 메모리메이트’(사진)를 선보였다. 인지력 개선 기능성 원료인 포스파티딜세린과 항산화를 위한 비타민C·비타민E를 함유하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이다. 또 부원료로 오메가3(EPA 및 DHA 함유 유지)와 은행나무잎추출물, MCT오일을 넣었다.

포스파티딜세린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노화로 인해 저하된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았으며, 피부 보습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으로부터 피부 건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어 총 3중 기능성을 갖추고 있다.

‘닥터뉴트리 메모리메이트’에 사용된 포스파티딜세린은 100% 식물성 원료에서 추출했다. 대두에 0.001%만 존재하는 극소량의 핵심 성분인 포스파티딜세린을 특허받은 제조공법으로 추출했다.

CJ웰케어 관계자는 “‘닥터뉴트리 메모리메이트’는 나이 들면서 인지력 감소가 걱정인 이들에게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이라며, “하루 한 번 2캡슐씩 섭취하면 되고 매일 정해진 시간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닥터뉴트리 메모리메이트’는 CJ웰케어 건강케어센터를 통한 전화 주문으로 구입할 수 있다. 전화 주문 시 최대 41% 할인 혜택 및 사은품을 제공한다. 24시간 전화 주문 및 문의는 080-012-9988.

김승수 중앙일보M&P 기자 kim.seungsoo@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