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24 (금)

"한반도 통일, 갑작스럽게 온다?" 美 교수 분석에..."동의하지 않아" [Y녹취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진행 : 윤재희 앵커, 권준수 앵커
■ 출연 : 왕선택 한평정책연구소 글로벌 외교 센터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미국에서는 남북 통일이 갑자기 올 수도 있다, 이런 분석도 나왔다고요?

◆왕선택> 그 부분이 아주 언론의 제목에 많이 다뤄져서 그 부분도 분석을 해봐야 되는데 미국 전체가 한 얘기는 아니고 미국의 빅터 차, 지금 화면에 나오시는 국제전략문제연구소 한국문제 석좌를 하시고 조지타운 교수시죠. 미국에서 유명한 한반도 전문가신데 이번에 책을 새로 내셨어요. 그래서 책 출간 기념 행사하면서 발언한 내용입니다. 그런데 그 책의 내용이 남한과 북한의 새로운 역사라는 제목인데, 남한과 북한의 역사를 보다 보니까 한국의 역사는 갑작스러운 급변 사태가 나고 그냥 또 그것을 수습을 하고 이런 현상이 반복돼왔다. 점진적으로 뭔가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라고 하는 패턴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한반도의 통일이라고 한것은 급변 사태에 해당하는 내용이고, 그러니까 한반도의 통일이라고 하는 것은 점진적으로 오는 일이 없다. 과거 역사를 봤을 때. 그래서 통일이 된다면 갑자기 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준비를 해야 된다, 이렇게 주장을 하신 것인데 제가 볼 때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