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국정쇄신 출발점은 '협치'…박영선 국무총리 카드 현실화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서 귀국한 박영선 "미래 생각하면 협치 긴요"…SNS 메시지

친이계 받아들일까 관건…야권과 공감대 형성 필요

뉴스1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선대위 디지털대전환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종로구의 한 카페에서 뉴스1과 인터뷰하고 있다. 2022.1.7/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나연준 기자 = 4·10 총선 패배 후 국정 쇄신의 첫 출발점으로 인적 쇄신을 진행하려던 윤석열 대통령의 고심이 길어지고 있다. 여러 하마평이 쏟아지는 가운데 야권 인사 중 국무총리 후보로 거론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협치'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으면서 총리 기용 가능성이 주목된다.

박 전 장관은 18일 개인 SNS를 통해 "지금 대한민국의 미래를 생각한다면 너무도 중요한 시기여서 협치가 긴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전 장관은 "그러나 지금 우리 사회는 서로 마주 보고 달리는 열차처럼, 두 도시 이야기처럼 보이고 있다고 생각된다"고 했다.

박 전 장관의 이같은 메시지는 일부 언론에서 차기 국무총리 후보로 검토 중이라는 보도가 나온 뒤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보도 직후 박 전 장관은 즉각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이와 같은 보도에 정치권은 크게 술렁였다. 전 정권 인사 기용 소식에 여야 가리지 않고 당혹스럽다는 분위기가 감지됐고 대통령실 내부에서도 "황당하다", "검토한 것이 맞다" 등으로 엇갈린 반응이 나왔다.

혼란이 가중되는 가운데 대통령실은 언론 공지를 통해 "검토된 바 없다"며 진화에 나섰다. 하지만 박 전 장관을 비롯해 야권 인사 발탁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는 관측이 많다.

윤 대통령은 총선 이후 대외 행보를 자제하며 차기 국무총리 및 대통령 비서실장, 대통령실 조직 개편 등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 앞으로도 국회의 여소야대 상황이 이어지는 가운데 정부는 차기 국무총리의 자질 중 '협치'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국무위원의 면면을 보면 전문성이다. 그 일을 제일 잘할 사람을 보고 계신 것 같다"고 밝히기도 했다.

'박영선 총리 카드'가 실현되려면 쉽지 않은 과정이 남아 있다. 무엇보다 22대 국회의 다수를 점하고 있는 친명(친이재명)계가 받아들여야 하는 점이 관건이다.

박 전 장관을 총리로 임명하기 위해서는 먼저 야권과의 대화에 나서 일정 수준 합의가 전제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건영 민주당 의원은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을 통해 "야당과의 대화·협치를 통한 국정 운영을 하고 싶다면 간 보기 작전을 펼쳐서 되는 게 아니다"며 "이재명 대표를 비롯해 야당 대표들과 마주 앉아서 협치 선언을 하는 게 우선"이라고 했다.

또한 친명(친이재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번에 윤석열 정권을 심판했고 야당과도 소통하고 또 협치해야 한다는 국민의 명령이 있었다는 판단하에서 야당 인사들을 기용해야겠다는 단순한 생각 같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 전 장관은 1년 3개월간 미국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선임연구원을 보내고 지난 16일 귀국 소식을 전했다. 현재는 일본 오사카에서 개인 일정을 소화하고 있다.

yjra@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