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화영 '술판' 또 말 바꿨다…"7월 3일 진술녹화실서 음주"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쌍방울그룹의 대북송금 의혹 등으로 재판을 받는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검찰청 술판’ 주장이 점입가경으로 흐르고 있다. “당시 입회한 변호사와 교도관, 쌍방울 관계자 등이 음주 사실이 없다고 진술했다”는 검찰 반박에 이 전 부지사 측이 “음주·회유가 이뤄진 곳이 진술 녹화실과 검사 휴게실”이라고 새로 주장했다. 지난 4일 “지난해 7월 초순경 검사실 앞방 ‘창고’에서 소주를 마셨다”고 법정 증언한 뒤 17일 변호사의 방송 인터뷰에선 “6월 30일 진술 녹화실”, 18일엔 “7월 3일 진술 녹화실”이라며 음주 시기와 장소에 관해 말을 바꾸고 있는 것이다.

중앙일보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직접 그린 수원지검 1313호실 구조. 김광민 변호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인 김광민(경기도의원) 변호사는 18일 A4 용지 10장 분량의 입장문을 내고 “검찰이 본질을 외도해 이화영 피고인을 거짓말쟁이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변호사는 “검찰은 음주 일시로 지난해 6월 30일을 제시했는데, 이 전 부지사는 피고인 신문조서 작성 직후 음주가 이뤄졌다고 주장한다”며 “이 전 부지사의 출정기록을 살펴보면 같은 해 6월 22·28·30일과 7월 3·5일 조사를 받았으니 7월 3일 음주가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시 이 전 부지사의 검찰 조사에 동석한 변호인은 검찰이 밝힌 더불어민주당 법률조사위원회 소속 A 변호사가 아닌 재판을 담당한 법무법인 소속 B 변호사였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전 부지사가 직접 그린 수원지검 검사실인 1313호실 구조를 공개하며 “당시 회유·압박이 이뤄진 곳은 검찰청 내 1313호실 앞 창고와 1313호실과 연결된 진술 녹화실, 검사 개인 휴게실이다. 창고는 교도관이 들어와서 감독했지만 진술 녹화실과 검사 휴게실은 교도관이 들어오지 못했다”며 회유 장소로 ‘검사 휴게실’을 추가로 지목했다.

이어 “교도관들은 녹화 장비가 있는 조작실에서 작은 유리창을 통해 조사실을 들여다 볼 순 있었으나 시야가 충분히 확보되지 않아 음주가 이뤄진 진술녹화실 안의 상황을 교도관들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었다”며 “이런 상황을 알고 있는 수원지검이 교도관을 확인해 음주 사실이 없다고 발표하는 것은 언어도단에 불과하다”고 했다.

중앙일보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18일 오전 경기 수원지검 민원실 앞에서 쌍방울 대북 송금 진술 조작 의혹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민주당 경기도당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변호사는 “진술 녹화실과 검사 휴게실 활용 당시 교도관 위치 공개는 물론 2023년 6월 한 달간의 김성태, 방용철, 이화영의 출정기록을 공개하라”고 요구하며 “검찰은 청사 내 술 반입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지만, 지하 1층 출입구를 통해선 사전 허가된 일반인의 출입이 가능하다”는 주장도 펼쳤다.

이어 “검찰은 2023년 10월까지 이 전 부지사를 총 217회 소환해 72회 조사를 진행했는데 관련 조서는 고작 19개만 남겼고, 같은 해 6월의 9번의 조사 중 5번은 변호사 동석 없이 진행했다”며 “수원지검은 변죽만 울리지 말고 전 기간 김성태, 방용철, 안부수, 이화영의 출정기록과 쌍방울 직원들의 출입기록, 교도관의 출정일지도 공개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는 이 전 부지사가 지난 4일 열린 62차 공판에서 밝힌 수원지검 1313호 검사실 맞은편 창고(1315호)라는 주장과 다른 내용이다.

또 전날 이 전 부지사 측이 일부 언론을 통해 밝혔던 음주 날짜(지난해 6월 30일)를 다시 번복하고 회유 장소를 ‘검사 휴게실’이라고 추가로 언급한 것이다.

검찰은 전날 장문의 입장문을 통해 이 전 부지사의 검찰 조사에 입회한 변호사들(당시 민주당 법률조사위원회 소속 포함) 전원과 계호 교도관 38명 전원, 대질조사를 받은 김성태·방용철 등 쌍방울 관계자 등을 조사하고 출정 기록 등을 확인한 결과 “음주 등을 목격한 사실도 없고, 외부인이 가져온 음식을 제공한 사실도 없다”고 밝혔다. 또 “이화영은 6월 9일부터 6월 30일까지 5회에 걸쳐 이재명 전 지사의 대북송금 관여 사실에 대한 진술을 모두 마친 상황이었는데, 6월 30일 이후 7월 초순경에 술을 마시며 진술을 조작하였다는 주장은 시기적으로도 전혀 앞뒤가 맞지 않다”고 반박했다.



민주당 “국정조사, 특검 추진할 것”



중앙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이날 오전 수원지검 민원실 앞에서 ‘쌍방울 대북 송금 진술 조작 의혹 관련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엔 박찬대·김승원 등 현직 의원들은 물론 이번 22대 총선에서 금배지를 단 당선인 등과 민주당 지지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이 전 부지사의 진술이 사실이라면 정치검찰이 야당 대표를 탄압하고 그야말로 죽이기 위해서 ‘없는 죄’를 만들려고 한 수사 농단이자 중대범죄 의혹이 있는 매우 중대한 사안”이라며 “수원지검은 ‘진술조작’모의 의혹의 수사 주체가 아닌 수사대상이다. 검찰이 스스로 진실을 밝히려 의지조차 보이지 않는다면 국정조사, 특검까지 추진해 반드시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신봉수 수원지검장의 면담을 요구했으나 신 지검장이 “수사 중인 사안”이라며 거부하자 강하게 항의하기도 했다.



최모란 기자 choi.mora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