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이슈 윤석열 정부 출범

'윤석열 협박' 보수 유튜버 김상진 징역 1년…"법정 구속"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노컷뉴스

구속된 유튜버 김상진 씨(왼쪽)·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윤석열 대통령. 연합뉴스·박종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중앙지검장 시절 윤석열 대통령을 상대로 협박성 방송을 한 혐의 등으로 재판에 넘겨진 보수 성향 유튜버 김상진씨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서울중앙지법 형사21단독 정재용 판사는 18일 협박, 상해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김씨에게 징역 1년의 실형을 선고하고 "도주 우려가 있다"며 법정구속했다.

재판부는 "피고인의 처벌 전력과 피해자와의 합의 여부 등을 고려해 형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김씨는 2019년 1월부터 '상진아재'란 이름으로 유튜브 활동을 하면서 윤석열 당시 서울중앙지검장,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우원식·서영교 의원, 손석희 JTBC 사장 등의 주거지에 모두 14차례 찾아가 협박 방송을 한 혐의 등을 받는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여부에 대한 검찰 결정을 앞뒀던 2019년 4월 말에는 윤 대통령 자택 인근에서 방송하며 "차량번호를 알고 있으니 일부러 차에 부딪혀 버리겠다", "특공대로서 죽여버리겠다" 등의 발언으로 협박한 혐의를 받는다.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해산 촉구 집회 참가자의 얼굴을 팔꿈치로 가격한 혐의도 있다. 김씨는 재판 과정에서 '괘씸죄'가 적용된 것 아니냐며 무죄를 주장했지만, 법원은 실형을 선고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 이메일 : jebo@cbs.co.kr
  • 카카오톡 : @노컷뉴스
  • 사이트 : https://url.kr/b71afn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