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22대 국회의장 경쟁' 추미애·조정식 거론...5선도 '물밑 신경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지혜진 김윤희 기자= 4·10 총선에서 압승한 더불어민주당이 차기 국회의장 자리를 두고 물밑 경쟁을 벌이고 있다. 22대 민주당 최다선인 '6선' 고지에 오른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유력하게 거론되는 가운데 김태년·박지원 등 5선 의원들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18일 민주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추 전 장관과 조 사무총장은 차기 국회의장 후보로 가장 유력하다. 국회 관례상 선수가 가장 높은 순으로 국회의장직을 맡기 때문이다. 국회의장은 원내 1당에서 후보를 추천하고 국회 본회의 무기명 표결에서 재적의원 과반 찬성을 얻으면 당선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윤영덕·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를 비롯한 참석자들이 12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탑 참배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 2024.04.12 leehs@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차기 국회의장은 현재 김진표 국회의장보다 선명성을 드러내야 한다는 게 당내 분위기다. 김 의장은 여야 협상을 최우선 원칙으로 삼으면서 민주당이 추진하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 '채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검법' 등을 국회 본회의에 직권상정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민주당 의원들로부터 불만을 사기도 했다. 재선에 성공한 한 수도권 초선 의원은 "국회의 시간을 열어줄 사람이 필요하다"며 "21대 국회에선 의장이 중립이라고 하면서 국회를 방치했다. 제대로 풀어낼 사람이 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추 전 장관은 전날 라디오에서 '혁신 의장 역할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밝히는 등 헌정사상 첫 여성 국회의장을 노리고 있다. 그는 2016년 당대표일 때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및 대선 승리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문재인 정부 시절 법무부 장관을 맡아 검찰 개혁을 강력하게 추진했다.

추 전 장관은 검찰 개혁 때부터 윤석열 대통령과 대립각을 세운 대표적인 반윤인사다. 여기에 친명(친이재명)계가 아니기 때문에 '친명계가 국회까지 장악하느냐'는 논란을 피할 수 있는 인사라는 평가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추 전 장관은) 강성 반윤으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한 국민 여론에 화답할 수 있다"면서 "또 당내 특정 계파에 묶이지 않는 중진급 인물이므로 여당도 강하게 반대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조 사무총장은 '이재명 지도부'와 호흡을 맞출 수 있는 의장 후보로 거론된다. 그는 이재명 대표의 경기도지사 선거 당시 선거대책본부 공동위원장을 맡았고 대선 때는 총괄선대본부장으로 선거를 진두지휘한 대표적인 친명계 인사다. 이번 총선에서는 사무총장으로서 공천 업무를 총괄하는 등 승리를 견인하는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다른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지도부와 호흡을 맞춰서 속도감 있게 개혁 의제를 잘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면서 "(추 전 장관은) 현 지도부하고 호흡이 잘 맞을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국회의장은 탈당 후 무소속 신분으로 맡아야 하는 만큼 계파색이 옅은 인사가 적합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이 때문에 '5선 의장론'이 대두된다. 충청권 한 당선인은 "관례적으로 그간 선수가 높은 분을 추대하는 방식으로 했지만 지금엔 맞지 않는다"며 "선수보다는 일 할 사람을 뽑아야 한다"고 했다.

5선에 성공한 김태년 의원도 전날 라디오에서 "(국회의장을) 꼭 최다선이 하지 않았던 경우들도 있다"며 도전 의사를 피력했다. 김 의원은 원내대표 시절 당정청 간 원활한 소통을 이끌었다. 특히 국회 원구성 협상 국면에서 강원 고성 화암사에 칩거하던 당시 국민의힘 원내대표인 주호영 의원을 직접 찾아가 대화를 재개하는 모습이 높이 평가받는다.

원로급 경륜을 갖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도 거명된다. 박 전 원장은 이번 총선에서 5선에 성공했으며 22대 최고령 의원이다. 다만 박 전 원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현재는 그런 생각을 안 하고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이외에 안규백·우원식·이인영·정성호·윤호중 의원과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 등 차기 국회에서 5선에 성공한 이들도 의장 후보군으로 언급된다.

heyji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