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5.01 (수)

최상목 "한미일, 금융불안에 적극 대응…경제금융 협력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재무부서 첫 한미일 재무장관회의…"공급망 교란에도 긴밀한 연대"

연합뉴스

최상목 부총리,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 회의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오른쪽)이 17일(현지시간) 미국 재무부에서 열린 한미일 재무장관회의에서 재닛 옐런 미국 국무장관(가운데)과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과 회의 시작 전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공동취재단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워싱턴=연합뉴스) 박원희 기자 =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7일(현지시간) "실물경제 불확실성이 초래할 수 있는 금융 측면의 불안에 대해 (한미일) 3국이 협력해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미국 워싱턴DC를 방문 중인 최 부총리는 이날 미 재무부에서 열린 '한미일 재무장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 몇 년간 우리는 지정학적 긴장과 충돌이 갈수록 복잡화·일상화되며 세계 경제에 지속적인 충격을 주는 것을 목도해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 등 한미일 재무수장이 한자리에 모여 회담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작년 8월 미국 캠프데이비드에서 열린 한미일 정상회의 합의에 따른 후속 조치다.

최 부총리는 "이번 제1차 한미일 재무장관회의를 시작으로 앞으로 경제·금융 협력이 점차 강화되고 확대될 것"이라며 "향후 실무급 협력도 지속 강화돼 3국 간 정보를 공유하고 구체적 정책 협력을 조율하는 채널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한미일 3국의 확고한 협력이 주요 7개국(G7) 등 국제협력 체제에서도 이어지며 의미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공급망 이슈와 관련해서도 "그간 다자무역은 효율성이 최우선시됐지만, 팬데믹과 지경학적 분절화 등 공급망 교란을 겪으며 경제안보가 또다른 정책 목표가 되고 있다"며 "안정적인 무역·경제 질서를 위협하는 요소로 인한 공급망 교란 등에 대해 3국 간 긴밀한 대화와 연대를 통해 전략적으로 대처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자개발은행 개혁에 있어서도 3국이 적극 공조함으로써 기후위기, 지속가능 성장 등 글로벌 도전에 대해 의미 있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encounter24@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