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30 (화)

박종철 열사 母 정차순씨 별세…“민주유공자법 처리” 목소리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향년 91세…빈소 강동성심병원·장지 모란공원

정치권 비롯 사회 각계 각층서 추모 잇따라

‘운동권’ 우상호 “21대 국회서 법안 처리 약속”

[이데일리 김형환 기자] 1987년 6월 항쟁의 도화선이 됐던 고(故) 박종철 열사의 모친 정차순씨가 17일 향년 91세의 나이로 별세하며 그를 추모하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이데일리

17일 오후 서울 강동구 강동성심병원에 고(故) 박종철 열사의 어머니인 정차순 씨의 빈소가 마련돼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상주이자 박 열사의 형인 박종부(66)씨는 이날 서울 강동구 강동성심병원 장례식장에 차려진 정씨의 빈소에서 “어머니께서는 (박 열사를) 속으로 묻고 계셨고 죽은 아들 이야기를 잘 하지 않았다”며 “어머니께서 죽은 아들 생일인 봄에 산소에 가 비빔밥을 같이 먹는 것을 좋아했다”고 말했다.

부산 출신인 박종철 열사는 1987년 1월 14일 서울 언어학과에서 재학 중 경찰에 강제 연행돼 남영동 대공분실에서 고문을 받다 숨졌다. 당시 경찰은 “책상을 탁 치니 억하고 죽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해 공분을 산 바 있다. 이는 1987년 6월 항쟁의 도화선이 되기도 했다.

정씨는 남편 박정기씨가 2018년 세상을 떠난 뒤 부산에서 홀로 지내다 건강이 악화돼 2019년 서울 강동구 소재의 요양병원에 머문 것으로 전해졌다.

이현주 박종철센터 센터장 역시 빈소를 찾아 “어머님의 마지막 염원은 남영동 대공분실이 인권을 지켜내는 장소가 되는 것이었다”며 “남영동 대공분실이 인권 교육장으로 변화하는 순간을 보지 못해 마음이 아프다”고 설명했다.

이날 빈소 앞에는 정치권 등 사회 각계에서 보낸 조화들로 가득했다. 정치권에서는 대표적인 86(80년대 학번·60년대생) 운동권 출신 정치인인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가장 먼저 빈소를 찾았다. 우 의원은 “(고인과) 가족처럼, 한 식구처럼 지냈다”며 “(고인이) 그리 보고 싶어 하셨던 자식을 만나러 가셨으니 좋으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 센터장을 비롯해 우 의원 등은 ‘민주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민주유공자법)’ 통과를 촉구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4·19혁명, 5·18민주화운동을 제외한 민주화 운동의 사망·부상자, 가족 또는 유족을 예우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민주유공자법을 발의했으나 법안은 아직 국회에서 계류 중이다.

이 센터장은 “아들이 명예롭게 역사에 기록되는 게 바로 민주 유공자로 인정받는 것이었는데 이를 보지 못하고 돌아가셨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우 의원은 “민주유공자법 처리를 이번에 하기로 약속했다”며 “적어도 국가공권력에 의해 희생된 분들과 민주화를 위해 싸웠던 분들을 민주유공자로 지정하는 것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1987년 종철이가 남영동에서 죽임을 당했다는 소식을 듣고 부르르 떨다가, 제 평생 가장 심한 쌍욕을 했었다”며 “종철이가 추구했던 꿈, 종철이에 비해 한계와 흠결이 많은 저지만 끝까지 해보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역시 이날 논평을 내고 “국가 폭력에 자식을 잃고 그 상처 속에 아파하며 아들을 그리워하셨던 고인을 애도하며 영면을 기원한다”며 “정차순 여사는 아들의 죽음을 계기로 평생을 민주화를 위해 사셨다. 그런 어머니께서 91세를 일기로 아들의 곁으로 떠났다”고 고인을 기렸다.

발인은 19일 오전 8시이며 장지는 아들 박종철 열사 등 민주화운동을 하다 희생된 민주 열사들이 모여 있는 모란공원이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