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종섭 사의' 건의한 한동훈 "지적할 때마다 반성하고 반응"(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도층 이탈' 위기감에 당정 물밑 조율…與내부서 "당 의견 수용돼 다행"

韓, 선거전 '의정 갈등' 해소 필요성도 건의…'민심 접점' 당이 소통 앞장

연합뉴스

의왕 지원 유세 나선 한동훈 비대위원장
(의왕=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9일 경기 의왕 부곡시장 인근에서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2024.3.29 saba@yna.co.kr



(서울·군포·안산=연합뉴스) 이유미 류미나 김치연 홍준석 기자 = 이종섭 주호주대사가 29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국민의힘이 4·10 총선을 앞두고 심기일전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이 대사 논란이 불거진 이후 조기 귀국과 사의 표명으로 이어지는 과정에서 당의 입장을 대통령실에 전하며 수습책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겉으로는 '자진 귀국' 정도로 이야기했지만, 당정 간에는 이 대사의 거취 결단에 대한 물밑 논의가 있었다"며 "한 위원장이 직접 의견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이 이처럼 당정 논의에 총대를 메고 나선 배경에는 총선 위기감이 자리잡고 있다는 게 여권 핵심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수도권은 물론이고 이른바 '낙동강 벨트'에서도 여당 후보들이 고전하고 있다는 판세 분석이 여권 내에서 공유되면서 중도층 표심 이탈을 차단하기 위한 대통령실의 결단이 필요했다는 것이다.

한 위원장은 경기 지원 유세 현장에서 "황상무 수석 문제가 불편하다고 문제 있다고 할 때 그만두게 건의하고 관철했다. 이 대사도 귀국해야 한다고 해서 설득했고, 저도 건의했지만 (이 대사가) 오늘 사퇴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여러분이 지적할 때마다 그때그때 힘들어도 비판받아도 반성하고 반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는 정말 처절하게 바뀌고 있다"면서 "우리 후보들이 했던 과거 십몇년 전 어렸을 때 했던 부적절한 말들, 아프지만 정리했다. 그 과정에서 제가 내부에서 굉장한 비판을 받았다"며 도태우·장예찬 전 후보 등 공천 취소 사례를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검사생활, 장관생활, 정치생활을 하면서 누구의 눈치를 보면서 살지 않았다. 정말 내 '쪼'대로 살았다. 그런데 요즘 정말 여러분의 눈치를 많이 본다"며 총선 민심에 주파수를 맞추고 있다는 점을 거듭 부각했다.

연합뉴스

영등포 지원 유세 나선 한동훈 비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 겸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영진시장 삼거리에서 김영주 후보와 박용찬 후보 지지 발언을 하고 있다. 2024.3.29 saba@yna.co.kr



당내에서는 이 대사의 사퇴에 대해 늦긴 했지만, 대통령실이 당의 건의를 받아들인 것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한 충청 지역 출마자는 통화에서 "지금이라도 당의 의견이 반영돼 이런 결정이 내려진 것에 대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내친김에 의대 증원 문제를 둘러싼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 국면에서 돌파구를 마련하는 방안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의정 갈등 해소가 앞으로 더 시급한 과제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의료 개혁의 명분과는 별개로 의료계 집단행동과 진료 파행의 장기화로 국민 피로감이 축적된 터라 어떤 형태로든 선거에 악재가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민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수도권 후보들은 점진적 증원 논의를 촉구하며 일종의 타협 로드맵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민주당 출신 국민의힘 총선 후보 모임인 '체인저벨트' 소속 함운경(서울 마포을)·최원식(인천 계양갑) 후보 등 9명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의료계와 대화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당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이미 대통령실과 의견을 교환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이종섭 대사 건과 상황이 비슷하다"며 "결단은 우리가 하는 것은 아니지만, 한 위원장이 지속적으로 대통령실에 의견을 내고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경의선 숲길 찾은 한동훈 비대위원장
(서울=연합뉴스) 한종찬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함운경 후보(마포 갑), 조정훈 후보(마포 을)가 지난 19일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에서 지지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4.3.19 saba@yna.co.kr


minary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