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임현택 "의료현장에서 환자와 라포 활용해 낙선운동 펼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 기자회견

"의협이 20~30석 당락 결정" 발언 실현 방안 설명

'정권퇴진운동' 관련 "尹에 기회 줘야하지만 여론 끓어오를 것"

환자의 복귀 호소에 "공은 정부여당에…국민이 목소리 내야"

"사직 금지 명령 위헌 소송 진행할 것…손해배상도 청구"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은 의료 현장에서 환자와의 라포(상호 신뢰)를 활용해 국회의원 낙선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임현택 대한의사협회 회장 당선인이 29일 오전 서울 의협회관에서 연 당선인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건 없는 대화’ 논평할 가치도 없어”


임 당선인은 29일 의협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의사 직역은 많은 국민을 만나는데 세계적으로도 신뢰를 많이 받는 직종이라 환자들과의 라포가 엄청나다”며 “의사들이 부도덕한 존재라는 나쁜 프레임을 씌우는 정치인을 타게팅 해, 협회 회원들이 의료현장에서 만나는 환자들에게 말하는 방식으로 낙선운동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임 당선인은 전문지와의 회견에서 ‘의협 손에 국회 20∼30석 당락이 결정될 만한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었다.

‘정권 퇴진 운동’에 대해서는 “대통령 보좌진들이 제대로 알리지 않아 이 사태가 벌어졌으므로 대통령에게 적어도 한 번의 기회는 주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헌정 질서가 중단된다는 것은 국가에 불행한 사태라 바라지 않지만 이 사태를 방치한다면 국민 여론이 끓어오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정부가 내세운 ‘조건 없는 대화’에 대해서는 “논평할 가치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정부에 의대정원 감축을 요구할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의사를 충분히 듣고 그들의 의사를 반영해 이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며 “이들은 의대 정원 증원을 바라지 않고 필수의료패키지도 반대하면서 두 가지 모두 폐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안다”고 에둘러 답했다.

전공의들의 현장 복귀와 관련해서는 “정부가 대화의 의지가 없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없다. 정부여당이 전향적인 자세로 나서준다면 의협도 국민 우려 최대한 빨리 불식시킬 수 있게 나설 생각이 있다”며 “전공의들이 ‘아 이 정도면 우리가 돌아가도 되겠다’라고 생각하는 시점이 복귀시점일 것이다. 당선인으로서도 전공의와 의대생들의 말을 충분히 듣고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ILO, 대전협 의견조회 요청 자격 없음 통보? 정부 명백한 거짓말”

의사들이 빨리 현장에 복귀해달라는 환자들의 호소가 있다는 질문에는 “공은 정부여당에 넘어가 있다. 국민과 환자들이 이 사태를 초래한 정부여당에 빨리 문제를 해결하라고 큰소리를 내줘야한다”며 “정부여당에 이 사태를 해결하라는 목소리는 생각보다 없고 의사들에게는 요청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렇지만 지금 전공의든 의대생이든 교수든 이런 사태를 원하는 분은 단 한 분도 없다”고 말했다.

정부 외 야당과 만나 대화할 생각은 있냐는 질의도 있었다. 이에 대해서는 “이 사태에 대한 본질은 정부여당뿐 아니라 민주당에게도 어느정도 책임있다고 생각한다”며 “정치권과 건설적인 대화를 할 생각이 있지만 단순히 득표를 위한 행위는 전혀 바라지 않는다”고 언급했다.

업무개시명령과 관련, ILO(국제노동기구) 사무국이 대한전공의협의회의 의견조회 요청에 대해 자격 없음을 통보했다고 밝힌 고용노동부의 설명에는 정면 반박했다. 임 당선인은 “ILO로부터 ‘한국 정부에 현재 진행 중인 분쟁을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해결하도록 촉구했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명백한 거짓말을 했다. 결정권자에 분명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사직금지 명령은 위헌 여지가 다분하기 때문에 위헌 소송 진행할 생각이다. ILO 결과를 증거자료로 제출할 예정”이라며 “정부의 위법적인 사직금지 명령 등으로 인해 대학병원조차 도산을 걱정해야 할 정도로 피해를 입었으므로 손해배상을 청구할 것이다. 여담으로 김윤 교수의 ‘의사들의 한 해 소득 4억원’ 주장을 손해배상 산정액의 증거로 제출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향후 본인의 역할에 대해서는 “보건복지부는 의협이 개원의 단체라 대표성이 없다고 악의적으로 갈라치기 했는데, 이번 선거 결과만 봐도 2만표를 넘게 얻었다. 나에게 충분한 대표성이 있다는 얘기”라며 “(아직 취임을 하지 않았지만) 아무것도 안 하고 가만히 있을 수 없는 엄중한 상황이라 당선인의 역할을 충분히 하려고 한다. 이런 역할은 전례가 있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