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하나금융, 佛 크레디 아그리콜 CIB와 맞손…유럽 비즈니스 확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글로벌 CIB 선도은행과 전략적 협업

CIB·자금시장·무역금융·ESG금융 협력

“유럽시장서 위상 높아져…시너지 창출”

부다페스트·폴란드 등 유럽 채널 확대

헤럴드경제

하나금융그룹은 27일(현지시각) 프랑스 몽루주 소재 크레디 아그리콜 그룹 본사에서 글로벌 CIB 분야 선도 은행인 크레디 아그리콜 CIB(Crédit Agricole Corporate and Investment Bank)와 유럽 지역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은형(오른쪽) 하나금융그룹 부회장과 자비에 무스카 크레디 아그리콜 그룹 수석부회장 겸 CIB 최고경영자가 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이 유럽 지역 내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투자금융(CIB) 선도 은행인 프랑스의 크레디 아그리콜 CIB와 손을 잡는다.

하나금융 27일(현지시각) 프랑스 몽루주 소재 크레디 아그리콜 그룹 본사에서 크레디 아그리콜 CIB(Crédit Agricole Corporate and Investment Bank)와 유럽 지역 글로벌 비즈니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프랑스와 대한민국 은행 중 최초로 1974년 서로의 국가에 진출한 두 금융기관이 맞손을 잡은 것으로, 양 기관은 유럽 전 지역에서 ▷CIB ▷자금시장 ▷무역금융 ▷ESG금융 등 다방면에서 협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 이은형 하나금융그룹 부회장이 크레디 아그리콜 런던 지사를 방문해 CIB 분야의 협업 강화와 유럽 현지에서의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을 제안한 것이 계기가 됐다.

협약식에서 자비에 무스카 크레디 아그리콜 그룹 수석부회장 겸 CIB 최고경영자(CEO), 제랄드 마스네 크레디 아그리콜 CIB 한국 대표와 만난 이 부회장은 “대한민국과 프랑스 양국에서 오랜 신뢰를 쌓아온 두 금융기관의 만남으로 유럽 금융시장에서 하나금융그룹의 글로벌 위상이 더욱 높아지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양 기관의 프랑스와 대한민국 진출 50년을 맞이하며 성사된 이번 협약을 통해, 앞으로 펼쳐질 새로운 50년 동안 의미 있는 성과와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하나금융그룹은 이번 협약을 토대로 유럽 현지 글로벌 비즈니스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하나은행 런던지점에 별도의 전문 인력을 파견해 운영 중인 현지 IB데스크와 글로벌자금센터의 규모를 꾸준히 확대해 나가는 한편, 지난주에 문을 연 하나은행 헝가리 부다페스트 사무소와 올해 말 개설을 추진 중인 폴란드지점 등 유럽 지역 채널을 확대하며 유럽에서 다양한 시너지 창출 사례들을 만들어간다.

하나은행은 프랑스는 물론 유럽에 진출한 한국계 최초의 은행으로, 1968년에는 런던 지점을 개설했고 1974년부터 프랑스 유일의 한국계 은행 채널인 파리 지점을 50년간 운영해오는 등 유럽 금융시장에서 7개국 최다 채널을 통해 대한민국 금융의 첨병 역할을 수행해오고 있다.

글로벌 CIB 분야를 선도하는 크레디 아그리콜 CIB는 프랑스는 물론 유럽의 선도 금융그룹인 크레디 아그리콜 그룹(Crédit Agricole Group)의 투자은행이다. 크레디 아그리콜 그룹은 1974년 프랑스 은행 중에서는 최초로 대한민국 서울에 은행 지점을 설립해 운영해오고 있다.

한편, 하나금융그룹은 전세계 26개 지역에 진출해 글로벌 비즈니스의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으며, 지난해부터는 ▷대만 CTBC Bank ▷인도 State Bank of India ▷사우디아리비아 Saudi EXIM 등 해외 각지의 권역별·지역별·분야별 1등 금융기관과 파트너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spa@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