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추미애, 민주당·조국혁신당 합당 질문에 "원칙적으로 반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

머니투데이

[하남=뉴시스] 김금보 기자 =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경기도 하남시 선거사무실에서 제22대 총선 경기 하남갑 더불어민주당 후보 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2024.03.14. kgb@newsis.com /사진=김금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10 총선에서 경기 하남갑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출마하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총선이후 조국혁신당과 민주당 합당 가능성에 대해 "원칙적으로 반대한다고"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지난 28일 YTN 라디오 '신율의 뉴스정면승부'에 나와 '조국혁신당은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 "조국혁신당은 사실은 지금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며 "저 추미애가 법무부 장관 시절에 저는 이미 검찰 독재를 예고했다. 미리 경고를 했다"고 했다.

이어 "당시 정권을 담당했던 분들과 인사권자가 정리를 하지 못하시고 회피하거나 주저한 바가 있는 것"이라며 "그것을 고스란히 국민들께서 이제 눈치를 채시고 그 때 추미애의 말이 옳았다, 윤석열 찍어내기라고 오해를 했더니 그게 아니고 추미애가 정말 옳았구나 뒤늦게 인정을 하시고. 그것을 조국혁신당이 그대로 받아 안았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했다.

아울러 "선거에서 민생의 전문가들은 민생 얘기를 하는 것이고 또 통합을 말씀하시는 분은 통합을 얘기하실 수도 있다"며 "무엇보다 검찰개혁에 대한 혁신의 열망을, 또 깃발을 높이 올리는 것은 조국혁신당이기 때문에 또 그런 기대를 모으고 있지 않나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께서 우군도 필요하지만 우선 아군이 힘을 가져야 된다라고 말씀하신 부분에 동의를 한다"며 "그래서 민주당이 지역구에서 절실하게 움직이고 한 표 한 표 모으고 또 비례 정당도 저는 기호 3번(더불어민주연합)을 저는 강추(강력추천)한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우군이라 했을 때 선거가 끝나면 조국혁신당과 합당을 생각할 수 있다고 보나'란 질문에 "저는 그런 거 반대한다"며 "왜냐면 최강욱 전 대표가 이끌었던 열린민주당의 합당도 저는 반대를 했다. 그냥 개혁 연대 세력으로서 서로 함께 좋은 아이디어를 내고 개혁을 견인해 내는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렇게 말씀드렸지, 한 몸이 된다, 합당이 된다, 이런 것은 오히려 그 당의 색깔과 주장을 희석시켜버리기 때문에 저는 그 당시 합당을 만류했던 사람"이라고 했다.

아울러 "조국혁신당도 하나의 개혁 우군으로서 연대할 수 있는 것이지 합당을 해버린다면 또 당 내에서 정무적인 판단을 내세우고 또 우아한 개혁이니 뭐 그런 주저하는 세력들에게 먹힐 수 있기 때문에 저는 그런 합당같은 논의는 성급하고 원칙적으로 반대한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대선 후보가 될 수 있다고 보는지 묻는 질문에는 "가능성이 있지 않겠나"라며 "누구나 국민의 열망을 잘 담아내고 또 쉬운 언어로 말씀 드리고 호소하고 그 실천 의지를 보인다면 조국 대표 뿐만 아니라 누구라도 대선 후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다만) 미리 장담을 할 순 없다"고 했다.

또 조 대표가 이재명 대표와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클 것이라 보는지 묻는 질문에는 "알 수 없다"며 "일단 전국적인 지지와 관심을 모으고 있고 제1당의 대표는 이재명 대표이기 때문에 그것은 제가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형편이 못된다"고 했다.

김성은 기자 gttsw@mt.co.kr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