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다리 붕괴' 볼티모어항 대형 크레인 투입…최대 1000t 견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美 해군 인양부대가 철거 작업 주도

연방정부, 긴급자금 810억원 지원

잔해제거·재건에 2조7000억원 예상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항에서 컨테이너선 충돌로 붕괴한 교량 잔해 철거 작업이 본격화했다.

이데일리

27일(현지시간) 미국 메릴랜드주 볼티모어에서 프란시스 스콧 키 브리지에 충돌해 붕괴된 달리 화물선(사진=로이터)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미 당국은 교량 잔해 제거 등을 위해 크레인을 실은 대규모 바지선을 이동시키고 있으며 이날 오후 항구에 도착할 예정이다.

미 해군 인양부대가 작업을 주도해 속에 있는 교량 부분을 제거하고 인양하는 것을 지원할 예정이다.

투입되는 장비는 최대 1000t을 들어 올릴 수 있는 크레인 데릭 바지선, 최대 400t 작업 능력을 갖춘 회전 크레인 바지선 등이다.

메릴랜드주는 철거 및 재건 작업에 필요한 긴급자금 6000만달러(약 810억원)를 연방정부에 요청했다. 이에 대해 교통부 연방고속도로국은 요청을 받은 직후인 이날 오후 지원방침을 밝혔다. 이 지원은 초기 비용을 위한 것이며 작업이 진행됨에 따라 추가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붕괴 잔해 제거와 교량 재건에는 모두 20억달러(2조7000억원)가 들 것으로 보인다고 블룸버그는 연방정부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수십억달러로 추정되는 해당 비용 상당 부분은 보험사가 부담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고를 일으킨 컨테이너선이 가입한 보험사는 여러 재보험사에 연동해 있어 특정 보험사가 파산할 가능성은 작다고 CNN은 보도했다.

한편 앞서 구조 당국은 전날 교량 붕괴로 인한 실종자 6명 중 2명의 시신을 인양했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는 사고 원인 조사를 계속하고 있다. 백악관 국가 경제 위는 전날 공급망 교란 태스크포스(TF)를 소집해 볼티모어 항구 폐쇄가 지역 및 국가 경제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해 논의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