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기시다 "北日 성과내는 관계 쌍방에 이익…고위급 접촉 계속"(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여정 '접촉 외면' 담화에도 북일 정상회담 추진 뜻 밝혀

"미국 대선 관계없이 일미 동맹 세계에 보여주는 것 중요"

뉴시스

[도쿄=AP/뉴시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28일 도쿄에서 기자회견 중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기자회견에서 "일조(일본과 북한) 간 성과를 내는 관계를 실현하는 것은 쌍방의 이익에 합치한다"며 북한과의 정상회담 추진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2024.03.2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권성근 유세진 기자 =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는 28일 "일조(일본과 북한) 간 성과를 내는 관계를 실현하는 것은 쌍방의 이익에 합치한다"며 북한과의 정상회담 추진 노력을 계속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NHK방송에 따르면 기시다 총리는 이날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북일 정상회담을 위한 일본과의 접촉을 거부한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담화에 대해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기시다 총리는 정상회담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한다는 내 생각은 변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북일 정상회담이 '납북자를 한 번에 귀국하기 위한 것인가, 아니면 교섭 창구를 확보하기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상대가 있는 문제"라며 "여러 현안을 해결하는 기본 방침을 실현하기 위해 계속 총리 직할의 고위급 대응을 하고 싶다"고 답했다.

그는 "납치 문제를 비롯해 여러 현안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 부부장은 지난 26일 일본이 납치 문제와 핵·미사일 개발 등을 거론한 점을 비판하며 "조일 수뇌회담(북일 정상회담)은 우리에게 있어서 관심사가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내달 미국 국빈 방문에 대해선 "국제사회가 복잡하고 다양한 과제를 안고 있는 상황에서 일미의 단단한 결속과 동맹의 중요성은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며 "방미를 통해 양국의 긴밀한 협력과 공고한 일미 동맹을 세계에 보여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11월 미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선할 가능성을 상정하고 있는가'라는 질문에 "지금의 국제 정세 속에서 일미 관계가 중요하다는 공통 인식은 당파를 넘어 강해지고 있다"며 "선거 정세와 관계없이 일미 동맹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세계에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 올해 안에 반드시 물가 상승분을 뛰어넘는 임금 인상을 실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이날 참의원에서는 112조5717억엔(약1004조1171억원)의 2024~2025 회계연도 예산이 통과됐다.

뉴시스

[도쿄=AP/뉴시스]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가 28일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기시다 총리는 올해 안에 반드시 물가 상승을 뛰어넘는 임금 인상을 실현하고, 내년부터는 이를 정착시키겠다고 약속했다. 2024.03.28.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시다 총리는 새 예산에는 물가고에 대한 대응과 임금 인상에 관한 시책이 많이 담겨 있다고 설명한 뒤 "지진 재해 대응을 비롯한 중요 시책을 전속력으로 실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일본 경제 상황에 대해 “춘투에서의 강력한 임금 인상의 흐름, 사상 최고 수준의 설비 투자, 잇따르는 대형 해외 전략 투자 등에도 불구, 디플레이션에서 탈출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고, 수십 년에 한 번 올 수 있는 중요한 고비를 맞았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오는 6월 이후 소득세 감세 등을 언급하며, 관·민이 협력해 “임금이 오르는 것이 당연한 것”이라는 긍정적 의식을 사회 전체에 정착시킬 것이라며 임금 인상을 뒷받침하는 세제 지원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밖에도 그는 에너지 수입으로 수십조 엔이 해외로 유출되는 현상을 바꿔야 한다며, '에너지 기본계획'의 재검토 논의를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마이너스 금리 해제 등 금융정책이 전환된 것과 관련해서는 앞으로도 정부와 일본은행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물가 상승과 관련해 올해 안에 반드시 물가 상승을 뛰어넘는 임금 인상을 실현하고, 내년부터는 이를 정착시키겠다는 2가지 약속으로 이날 기자회견을 마무리지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k@newsis.com, dbtpwls@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