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단독]“중환자 놔두고 어떻게 떠나나”…새벽 당직에 쉰 목소리 교수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의료공백 혼란

환자 곁 남은 의대 교수 3인 인터뷰

동아일보

왼쪽부터 이도상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 이경원 용인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대한뇌혈관외과학회장인 박익성 부천성모병원 신경외과 교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 52시간이요? 주 100시간씩 일해왔고 지금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이도상 서울성모병원 대장항문외과 교수)

“응급의학과 교수는 전쟁 중에도 응급실을 떠날 수 없습니다. 저 역시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 자리를 지킬 겁니다.” (이경원 용인세브란스병원 응급의학과 교수)

전공의(인턴, 레지던트)들이 병원을 이탈한 지 6주가 지나고 대신 병원을 지키던 의대 교수들까지 사직서를 내기 시작하자 환자들 사이에선 ‘이러다 정말 의료대란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전국의대교수협의회(전의교협)는 25일부터 의대 교수들이 법정 근로시간인 ‘주 52시간’을 지키며 일하도록 하고 다음 달 1일부터는 외래 진료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직서를 낸 교수 중 상당수는 “정부의 일방적 정책 추진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사직서를 낸 것일 뿐 실제로 환자를 떠날 생각은 없다”는 입장이다.

동아일보는 28일 “마지막까지 환자 곁을 지키겠다”는 필수의료 분야 의대 교수 3명을 인터뷰했다. 이들은 사직서를 낸다고 교수들이 환자 곁을 떠나거나 주 52시간에 맞춰 근무하는 건 아니라며 “중증·응급 환자가 필요로 하는 한 끝까지 환자 곁을 지키겠다”는 소신을 밝혔다.

28일 새벽까지 당직을 서고 쉰 목소리로 인터뷰에 응한 이경원 교수는 먼저 “국민들께서 느끼는 불편에 대해서 송구스런 마음”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대한응급의학회 공보이사이기도 한 그는 다만 “외국에서도 의사가 파업한다고 응급실과 중환자실을 닫는 경우는 없다”며 “한국에서도 대학병원이 중증환자를 두고 응급실이 문을 닫는 일은 없을 것”고 약속했다. 비응급·경증 환자 치료에 다소 지연이 생길 순 있지만 중증·응급 환자는 최선을 다해 돌보겠다는 것이다.

이도상 교수는 일선 병원에서 주 52시간에 맞춰 진료 축소가 이뤄지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학병원은 2차 병원에서 처치가 어렵다고 온 중증 환자가 많다. 이들을 외면하면 나락으로 떨어질 게 눈에 보이는데 어떻게 진료를 멈출 수 있겠느냐”며 “쓰러질 때까지 진료 현장을 지킬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대한뇌혈관외과학회장인 박익성 부천성모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지난 달 20일 전공의 병원 이탈 후 응급실을 번갈아가며 지키고 있다. 박 교수는 “예전에는 당직 근무를 하더라도 집에 있다가 응급 수술 상황이 생기면 병원에 출근했다. 그런데 지금은 주 1, 2회 병원에서 당직을 서며 꼬박 밤을 샌다”고 말했다. 그는 “주 근무시간이 80~90시간 가량 되지만 환자를 돌보는 일은 의사의 본업”이라며 “환자를 내팽개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했다.

대한뇌혈관외과학회와 대한뇌혈관내치료의학회 의사들은 이달 15일 “조속하고 합리적으로 해결될 때까지 병원을 지키겠다”는 성명을 냈는데 사직서 제출 여부와 상관 없이 그 약속을 지키겠다는 것이다.

● 전공의 떠난 병원에서 매일 사투
동아일보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달 20일 전공의 병원 이탈 후 대형병원 필수의료 분야는 남은 교수와 전임의(펠로)가 나눠 맡고 있다. 그런데 전공의 이탈이 장기화되고 피로가 누적되면서 갈수록 상황이 악화되고 있다.

이경원 교수는 “응급실을 찾는 중증 환자 수는 일정한데 전공의가 떠나고 5, 6명이 하던 일을 1, 2명이 하고 있다”며 “얼마 전 한 동료 교수는 목 디스크가 악화돼 급히 수술을 받고 병가에 들어가기도 했다”고 전했다.

전의교협이 밝힌 ‘진료 축소’ 방침 역시 대학병원 필수의료 분야에선 큰 의미가 없다고 한다. 최종 치료를 담당하는 3차 대학병원이 중증 환자를 보낼 곳이 없기 때문이다. 이도상 교수는 “2차 병원에서 ‘우리는 여기까지 밖에 못 본다’는 말을 듣고 3차 병원에 온 사람에게 어떻게 주 52시간 원칙 때문에 진료를 못하겠다고 할 수 있겠느냐”고 말했다.

박 교수 역시 “기본적으로 응급 환자들이 오기에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은 모두 치료한다”며 “외래 경증 환자의 경우 전공의가 없어 여력이 안 되면 양해해 달라고 부탁드리고 연기하는 정도”라고 말했다.

다만 전공의들이 부족한 만큼 예전만큼의 수술 횟수를 유지하긴 어려운 상황이다. 이도상 교수는 “수술을 할 때는 ‘팀워크’가 중요한데 손발이 잘 맞는 스태프(전공의)들이 없으니 현실적으로 어려운 건 사실”이라고 전했다. 대학병원 상당수가 “수술실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마취과 인원이 부족하다”며 수술실 운영을 30~50% 가량 줄인 것도 수술 축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직서 낸다고 환자 버리진 않는다”

동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 교수들은 사직서를 낸다고 환자를 버리는 건 아니라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2000년 의약분업 총파업 사태 때도 사직서를 내긴 했는데 병원에 와 환자들을 돌봤다”며 “아직 사직서를 내진 않았지만 내더라도 상징적 의미가 될 것이고 끝까지 환자를 볼 것”이라고 했다.

이도상 교수의 경우 가톨릭대 의대 교수협의회장과 비대위원장을 맡고 있는데 가톨릭대는 28일 자발적 사직서 제출을 결정했다. 그는 “정말 제대로 된 수술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컨디션이 악화돼 환자에게 해가 될 것 같을 때는 진료 현장에서 떠나야 하는 게 맞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교수들은 동시에 정부의 ‘2000명 증원안’에는 문제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이도상 교수는 “현실적으로 대학마다 해당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교육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았다”며 “과거와 달리 지금은 6, 8명이 모여서 소그룹 강의를 진행하는데 할 교수도 없고 시설도 없다”고 지적했다. 이경원 교수는 “전공의 이탈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응급의학과 의사들도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지친 상태”라며 “정부가 비현실적인 숫자 2000명에 더 이상 매달려선 안 된다”고 말했다.

박경민 기자 mean@donga.com
이문수 기자 doorwater@donga.com
박성민 기자 mi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