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2024 ESG 테크 포럼] 해수담수화→탄소포집, 2030년 글로벌 톱10 녹색기술 육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자신문

전자신문 주최 '2024 ESG 테크 포럼'이 '지속성장 산업전망과 ESG 투자전략'을 주제로 28일 서울 강남구 섬유센터에서 열렸다.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이 '글로벌탑 기후환경 녹색산업 육성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김민수기자 mskim@etnew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2030년까지 '해수담수화 농축수 활용 탄소포집' 등 지구촌 환경문제를 해결할 글로벌 톱 10 녹색기술을 집중 육성한다. 전문가들은 환경·사회·지배구조(ESG) 테크 금융지원 대상을 법적으로 명확히 정의하고 ESG 공시를 법제화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제언했다.

환경부는 28일 서울 섬유센터 열린 '2024 ESG 테크 포럼'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글로벌 톱 기후환경 녹색산업 육성방안'을 공개했다.

이창흠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세계 최고에 근접한 글로벌 톱 기술 10선을 집중 지원해 조기에 성과를 창출하고 시장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면서 “녹색산업 내수 확대가 해외 진출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인공지능(AI) 시스템으로 기존 환경 연구개발(R&D) 결과 데이터베이스(DB)를 분석해 성공 가능성이 높은 과제를 기획할 계획이다. 탄소중립, 물관리, 순환경제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중점 추진한다.

이 실장은 “2028년까지 해수담수화 농축수를 활용한 탄소포집 기술을 확보하겠다”면서 “해수담수화로 산단 공업용수, 가뭄지역에 용수를 공급하고 탄소포집으로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물, 수소, 염소 등 생산, 유가자원을 회수해 자원확보 성과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2030년까지 △이차전지 순환이용성 향상 △바이오플라스틱 활용 청정수소 생산 △환경보건 생체데이터 구축·활용 △기후위기 대비 극한 물재해 예방·대응 △대체 수자원 확보 및 첨단 산업용수 생산 △개방형 빅데이터 기반 기후재난 예·경보 및 대응 △이산화탄소 전환 및 친환경 원료·소재화 △신재생에너지 폐기물 및 폐전기· 전자제품 내 유가금속 회수 △폐플라스틱 연료·원료화 △유해화학물질 대체 물질·소재 등 글로벌 톱 10개 녹색기술을 개발한다.

이 실장은 “핵심 소부장 3종 기술을 개발해 실증 플랜트를 구축·운영하고 R&D 실증·검증 기능을 집적화해 초순수 플랫폼 센터를 2030년까지 조성하겠다”면서 “첨단기술을 연계해 수열 에너지 활용성을 높이는 단계적 R&D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전문가들은 2027년까지 민간 녹색투자 규모를 30조원까지 확대한다는 환경부 정책방향에 공감했다.

유인식 IBK기업은행 EGS경영부장은 “녹색채권 이자비용 76억원 지원, 3조원규모 녹색채권 발행 효과로 기업의 녹색투자 자금조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4000억원 녹색수출펀드를 신설해 국내기업의 해외 감축사업 투자 지원을 한다면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실질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리스크 선투자가 가능한 정책금융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후테크 가치 벨류업을 위해 탄소가격제를 고도화하는 등 제도적 노력을 병행해야한다”면서 “IBK기업은행과 5대 시중은행이 참여한 3조원 규모 기후기술펀드가 기후테크 육성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SG 테크 금융지원 대상을 법적으로 명확히 정의하고 ESG 공시 법제화를 서둘러야한다는 과제도 제시됐다.

금융권 관계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후테크분류체계', 환경부 '녹색분류체계' 등이 있는데 어디에 투자하는 게 녹색금융인지 모호하다”면서 “유럽 지속가능금융공시규정(SFDR) 등 주요 국가들의 기후공시를 참고해, 총선 후 거버넌스·기후채권 투자 세제혜택 등을 조속히 법제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준희 기자 jhlee@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