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식대보다 더 내라고?” 다시 불거진 결혼식 축의금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요시사

ⓒ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요시사 취재2팀] 김해웅 기자 = 한 누리꾼의 결혼식 축의금에 대한 문의글이 때 아닌 논란에 휩싸였다.

글 작성자 A씨는 지난 26일, 포털사이트 네이트 커뮤니티 ‘네이트판’에 “(결혼식)축의금 빌런 글에 댓글 남겼다가 반대 폭탄 먹었다. 남들과 전혀 상관없는 내 결혼 축하해달라고 주말 황금시간에 손님들 불러놓고 밥값보다 축의금은 무조건 많이 내야 하는 게 법도인가요?”라고 물었다.

그는 “결혼식 축의금은 그냥 축하하는 마음을 담아 성의껏 내는 거지. 식대보다 무조건 많이 내야 한다고 계산적으로 따지는 게 너무 웃겨서요. 그럼 20만원 넘는 호텔 예식은 기본 축의금이 20만원이냐?”며 “손님 대접하는 마음으로 신랑신부가 본인들 능력껏 식대를 정하는 것”이라고 훈수했다.

이어 “본인들이 식대 비싼 예식장 잡아놓고 손님들 축의금 하나하나 비교해가면서 식대보다 적게 냈네 뭐네 하는 건 진짜 정떨어지는데, 그렇게 결혼하면 모두가 그렇게 계산적으로 변하느냐?”고 푸념했다.

이어 “저는 아직 결혼하지 않았고 친구들 결혼식 가면 식대보다 항상 축의금 많이 내지만 그게 의무라는 생각도 안 드는데, 실제로 결혼한 사람 대부분은 손익 따지는 것 같다”며 “저는 그냥 시간 내서 결혼식 와준 것으로 정말 고마울 것 같고 능력이 안 되면 그렇게 무리해서 결혼식 안 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이렇게 댓글 남겼더니 저보고 거지 근성이라고 하는데 손님 초대해놓고 밥도 대접하기 싫어서 식대보다 축의금 많이 내라는 결혼식 주인공이 남의 돈으로 본인 결혼하려는 게 거지 근성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아울러 “남의 결혼식을 그냥 안 가는 게 답인지…재미도 없는 결혼식에 굳이 시간 아깝게 가는 것도 귀찮은데 맛없는 밥도 무조건 내돈내산이라니…”라고 푸념하기도 했다.

해당 글에는 576명의 회원들이 찬성을, 55명의 회원들은 반대 버튼을 눌렀다(28일 10시 기준).

베스트 댓글에도 글쓴이를 옹호하는 뉘앙스의 댓글이 달렸다.

한 회원은 “전적으로 동의한다. 결혼식 식사는 말 그대로 ‘저희 결혼식에 축하해주러 귀한 발걸음해주셔서 감사하다’는 의미로 하는 대접”이라며 “식대만큼 축의금 받겠다는 건 원가 따지는 식당 사장님 마인드”라고 지적했다.

이어 “‘내가 내 쌩돈을 물어도 이 정도 식사는 대접할 수 있다’는 선에서 대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몇 명이 와서 얼마를 냈고 식대가 얼만데 얼마 내고 먹고 가는지 생각하는 결혼식이라면 축하해주고 싶지 않다”고 거들었다.

다른 회원도 “축의금은 솔직히 축하해주는 의미 아닌가? 언제부턴가 입장료 느낌”이라며 “식대만큼 안 주면 빚쟁이마냥 취급하고 입장료 개념으로 갈 거라면 사회, 주례, 축가 모두 연예인들 불러서 디너쇼 같이 하던가”라고 직격했다.

축의금 액수엔 어느 정도 암묵적인 선이 존재하는 게 아니냐는 댓글도 눈에 띈다.

다른 회원은 “혼인 당사자가 정한 날짜, 시간, 장소에 하객이 밥 사먹으러 가는 게 아니니 식대보다 적은 축의금을 욕할 거라면 초대하지 말고 가족끼리 예식하는 게 맞다고 본다”면서도 “1인 5만원 정도 하는 식대인데 3만원 내는 것도 하객이 너무 하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뭐든 상식적인 선이라는 게 있다. 한껏 허세로 10만원 식대 식장서 식 올리면서 10만원 이하 하객은 거지 취급하는 쪽도 문제겠고 뻔히 식대 5만원 하는 거 알면서 3만원 내는 쪽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반면, 글쓴이의 의견에 부정적인 댓글도 달렸다.

한 누리꾼은 “요즘 일반 공장형 웨딩홀서 결혼하는 사람들에게 솔직히 10만원은 기본 아니냐? 결혼식장 가서 밥 먹고 10만원 내던가, 아니면 안 가고 5만원 하던가 하면 될 듯”이라며 “10만원어치 축하도 못해줄 사이인데 굳이 시간 내서 꾸며가면서 왜 가느냐?”고 지적하기도 했다.

<haewoong@ilyosisa.co.kr>

저작권자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