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잔고보다 돈 더 나와" 밤새 190억 뽑아갔다…ATM 오류난 이 곳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지난 26일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의 에티오피아 상업은행 모습.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최대 은행에서 고객이 잔고보다 더 많은 돈을 인출할 수 있는 오류가 나면서 대학생 등이 약 190억원 규모 금액을 빼가는 사고가 발생했다.

28일 AP·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지난 15일 밤부터 16일 새벽 사이 에티오피아 국영 상업은행이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고객이 잔고 이상의 돈을 인출 또는 이체할 수 있는 오류가 있었다.

은행은 오류 발생 6시간 만에 모든 거래를 동결했지만, 이미 현금자동입출금기(ATM) 등으로 8억100만 비르(약 190억원)에 이르는 돈이 인출되거나 이체된 뒤였다.

피해 금액이 컸던 이유는 대학생 등을 중심으로 SNS를 통해 이 ‘횡재 오류’ 소식이 빠르게 퍼졌기 때문이라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몇몇 대학은 학생들에게 현금을 반환할 것을 공개적으로 촉구하기도 했다.

아비 사노 은행 총재는 26일까지 이체된 피해액 중 약 80%가 회수됐다고 밝히면서, 아직 돈을 반환하지 않은 500여명의 이름과 계좌 정보를 온라인에 공개하겠다고 경고했다.

이날까지 1만5000명에 가까운 사람이 가져간 돈을 자발적으로 반환했으며, 567명은 아직 돈을 돌려주지 않았다.

사노 총재는 “회수하지 못한 남은 돈은 은행 입장에서는 크지 않지만, 이 돈을 완전히 회수하지 못하면 잘못된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사노 총재는 대학생들이 SNS를 통해 오류 소식을 공유한 것에 대해 “절도에 대한 책임이 크다”고 비판했다.

은행 측은 이번 문제가 사이버 해킹 공격에 의한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시스템 업데이트·점검 과정에서 발생했으며, 전체 금융 시스템에 대한 위험은 없다고 밝혔다.

1963년 설립된 에티오피아 상업은행은 4000만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한 에티오피아 최대 은행이다.

임성빈 기자 im.soungbin@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