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카카오, 오늘 주총…정신아號 경영쇄신 본격화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제주 본사에서 주주총회…이사 선임안 처리

내정 당시 "변화 타이밍 놓치지 않겠다" 약속

[이데일리 한광범 기자] 카카오가 28일 정신아 체제를 본격 시작한다.

카카오는 이날 본사인 제주도 소재 카카오 스페이스닷원에서 주주총회를 열고 정신아 대표 내정자 등에 대한 이사 선임 안건을 의결한다. 정 내정자는 주총 후 이사회를 거쳐 카카오 새 대표이사로 정식 임명 예정이다.

이데일리

(그래픽=문승용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주총에선 정신아 내정자 외에도 사내이사 2인에 △권대열 CA협의체 ESG위원장 △조석영 CA협의체 그룹준법경영실장, 사외이사 2인에 △차경진 한양대 비즈니스인포메틱스학과장 △함춘승 피에치앤컴퍼니 사장 선임안도 처리 예정이다. 함춘승 사장은 감사위원으로도 선임 예정이다.

주총과 이사회를 거쳐 새로운 혁신 작업이 진행 중인 카카오에 새로운 리더십이 구축될 예정이다. 정 내정자는 현재 내정자 신분이지만 창업자인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과 CA 협의체 공동의장을 맡으며 회사 내에서 이미 다양한 역할을 맡고 있다.

정신아 내정자가 공식 취임함에 따라 카카오의 경영쇄신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김범수 위원장은 카카오의 대내외적 위기 속에서 지난해 12월 카카오 그룹 내에서 비교적 작은 계열사인 ‘카카오벤처스’를 이끌던 48세인 정 내정자를 차기 대표로 파격 발탁했다.

카카오는 정 내정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에 대해 과감한 혁신이 요구되는 현재의 카카오의 상황에서 변화를 이끌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정 내정자가 IT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을 보유하고, 기업의 성장 단계에 따른 갈등과 어려움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점을 고려했다.

카카오 내부에선 정 내정자가 카카오의 기업정신을 가장 잘 이해하는 인물로 통한다. 김범수 위원장도 정 내정자가 ‘카카오벤처스의 투자가 카카오 그룹 비즈니스에 도움이 돼야 한다’는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보여준 점을 높이 평가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두터운 신임을 바탕으로 카카오가 경영쇄신을 위해 지난해 9월 꾸린 CA협의체에서도 초기부터 참여했다. 그는 대표이사 내정 이후에도 직원들과 소통에 나서며 사실상 차기 대표이사로서의 행보를 이어왔다.

정 내정자는 대표이사 취임 후 경영쇄신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 내정자는 지난해 12월 내정 당시 “사회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출 수 있도록 성장만을 위한 자율경영이 아닌 적극적인 책임 경영을 실행하고, 미래 핵심사업 분야에 더욱 집중하겠다. 카카오에게 주어진 시간이 많지 않기에 변화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