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4 (일)

이슈 선거와 투표

중앙선관위 "이달 24~26일 총선 선거인명부 열람·이의신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넷 열람 가능…선거인명부에 올라와 있지 않은 경우 투표 불가"

뉴스1

'4.10 총선’을 30일 앞둔 11일 오후 경기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계단에 투표 독려 문구가 표시돼 있다. 2024.3.11/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노선웅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제22대 총선 선거권자는 24일부터 26일까지 선거인명부를 열람하고, 누락이나 잘못된 표기 등 오류가 있는 경우 이의신청할 수 있다"고 22일 밝혔다.

중앙선관위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선거인명부는 구‧시‧군의 장이 선거일명부작성기준일(3월19일) 현재 관할 구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선거권자를 대상으로 하며 19일부터 5일 동안 작성된다"며 이같이 공지했다.

중앙선관위는 "선거인명부 확인은 인터넷 또는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구·시·군청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으로 가능하다"며 "구·시·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인터넷으로 열람하는 경우 자신의 정보만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선거인명부에 누락 또는 잘못된 표기가 있거나 자격이 없는 선거인이 올라와 있는 것이 확인되면, 열람 기간 중 구·시·군청에 구두, 서면으로 이의신청할 수 있다"며 "선거인명부는 열람 및 이의신청 기간이 지난 후 3월 29일에 최종 확정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선거권이 있는 유권자라도 선거인명부에 등재되지 않으면 투표할 수 없다"며 "선거인명부에 올라와 있는지 꼭 확인해달라"고 강조했다.

buen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