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끊이지 않는 학교 폭력

고려대 총장 "의료계 집단행동 철회할 명분 없어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1일 고대 안암캠퍼스서 기자간담회

전날 의대 2000명 증원 확정안 발표

서울권 정원 동결엔 "별 타격 없어"

"지방의대 과연 인프라 갖췄는지는"

"의대생 유급 막으려 학사일정 조정"

"내년도 대입부터 학폭은 '감점'으로"

"학폭 조치 8~9호는 최대 20점 감점"

뉴시스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김동원 고려대학교 총장이 지난해 7월3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SK미래관 최종현홀에서 열린 '한미상호방위조약 체결 7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회식'에서 환영사하고 있다. 2023.07.03. myjs@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임철휘 기자 = 김동원 고려대학교 총장은 21일 정부의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 배분안 발표와 관련,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철회할 명분이 많이 줄어들어 상당히 걱정된다"고 밝혔다.

김 총장은 이날 오전 서울 성북구 고려대 안암캠퍼스 SK미래관 최종현홀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말하며 "의료계가 지금 행동을 완화시키거나 철회할 명분이 있어야 하는데 그 명분이 없어진 상황"이라고 했다.

정부는 전날(20일) 당초 방침대로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되, 비수도권 27개 대학에 전체 증원분의 82%인 1639명을 집중하고, 경기·인천지역에 나머지 18%를 배분했다. 서울 지역 의대는 현 정원을 유지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김 총장은 서울권 의대 정원이 동결된 데 대해선 "우리 학교는 (증원을) 10명밖에 신청 안 했다"며 "이 10명이 증원 안 된다고 해서 큰 타격은 아니다"라며 개의치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대폭 증원된 지방 의대 교육 환경이 과연 늘어난 학생 수요를 감당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을 제기했다.

김 총장은 "정부가 지방대학 중심으로 증원한 것은 일견 의미있는 움직임이라 생각한다. 지방 의사, 필수의료 의사가 문제이기에 (개선) 그런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면서도 "지방대학이 과연 의사를 육성할만한 인프라가 갖춰져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의사를 길러낼 땐 실습도 해야 되고 신체 해부도 해야 된다. 지금도 시신을 해부하는 데 10명 이상이 시신 하나를 놓고 해부를 한다고 한다"며 "지금도 쉽지 않은데 정원이 많이 늘어나면 인프라 구축에 신경을 많이 써야 될 걸로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고려대 의료원 교수들의 사직서 제출 예고와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으로 우려되는 '의료 공백'에 대해선 "가능한 이 상황을 소통과 대화로 해결하고 큰 갈등 없이 해소돼 국민 피해를 극소화하는 게 기본적인 목적"이라며 "우리는 그게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교가 (의대 교수들의) 사직서를 수리해야 효력이 발생하는 것"이라며 "(사직서 제출이) 의료 행위의 즉각적인 중단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아울러 휴학한 의대생 집단 유급을 막기 위해 학사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손호성 고려대 의료원 의무기획처장은 "학생들의 유급을 막기 위해 의과대학에서는 최대한 학사 일정을 조율했다. 듣기론 3월 말이 최대까지 기다릴 수 있는 시간이라고 한다. 그때가 넘어가면 학생들이 휴학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것 같다"고 했다.

이밖에 고려대는 2025학년도 고등학교 3학년 대입에서부터 학교폭력(학폭) 가해 학생에게 감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입학처 관계자는 "학폭조치 8, 9호쯤 되면 보통 친구 간 다툼 정도가 아니다. 퇴학을 당하거나 형사처벌이 되는 상황이기에 그런 경우는 최대 20점까지 감점을 하게 했다"며 "그런 경우엔 사실상 고려대에 입학하는 건 불가능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감점 외에 다른 수단을 동원하는 건 현실적으로 가능하지 않다"며 "학폭 정도가 미미한 경우는 완전히 입학이 불허되는 수준의 페널티는 아니고 불이익을 주는 정도라고 보면 된다"고 부연했다.

학폭 조치는 1호(피해 학생에 대한 서면 사과)부터 9호(퇴학)까지 다양한데, 경미한 조치에 대해서는 감점하지 않되 중대한 조치에 대해서는 감점 폭을 차등으로 부여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교육부의 지난해 8월 발표에 따라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이 치르는 2026학년도 대학 입학전형부터 학폭 가해 학생에 대한 조치 결과가 감점 형태로 수시는 물론 정시에도 반영될 예정이다.

입학처 관계자는 "서류 평가가 있는 수시에서는 공동체 역량 부분에 한해 평가해서 반영한다"며 "그렇지만, 점수로 들어올 수 있는 정시 수능이나 아니면 수시의 논술 같은 경우에는 감점 점수를 우리 표로 만들어서 시행 계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fe@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