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IT기업 이모저모

카톡에 불어넣은 싸이월드 감성...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공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텍스트와 자유롭게 사용
다양한 이모티콘 창작 기대


매일경제

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응용 예시.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단독으로 사용 시 기존 이모티콘처럼 큰 크기로도 이용 가능하다. <출처=카카오 이벤트 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가 19일 카카오 이모티콘의 미니 버전인 ‘미니 이모티콘’을 공개했다. 미니 이모티콘은 텍스트와 함께 다양한 사물을 표현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이모티콘이다.

카카오는 이날 카카오톡에서 이용 가능한 미니 이모티콘으로 춘식이의 귀여운 모습이 담긴 ‘춘식이의 하루’, 러블리한 어피치가 모여있는 ‘핑크핑크 어피치’, 다양한 도구 이미지가 포함된 ‘미니 문방구’ 등 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해당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이용자에 한해 프로모션 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아 이용하면 된다.

카카오에 따르면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단독으로 사용 시 기존 이모티콘처럼 큰 크기로도 이용할 수 있고, 미니 이모티콘끼리 조합해 재미있는 대화 콘텐츠로도 활용할 수 있다.

가령 ‘춘식이 얼굴’ 미니 이모티콘에 ‘춘식이 다리’ 미니 이모티콘을 조합해 춘식이가 뛰어가는 모습을 구현하거나 텍스트 중간중간 다양한 사물 미니 이모티콘을 포함시켜 텍스트를 재미있게 꾸밀 수도 있다.

이는 2000년대 초반 당시 큰 인기를 얻었던 소셜 플랫폼 ‘싸이월드’에서 텍스트를 조합해 만든 2D 이모티콘으로 다양한 감성글이 유행한 것과 유사한 서비스로 분석된다. 특히 카카오 미니 이모티콘은 입체적인 움직임이 표현된 3D 아이콘이 탑재됐다는 점이 기존 싸이월드 이모티콘과 차별화된다.

매일경제

카카오 ‘미니 이모티콘’ 응용 예시. 미니 이모티콘은 카카오톡 대화 말풍선 안에서 텍스트와 함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고, 단독으로 사용 시 기존 이모티콘처럼 큰 크기로도 이용 가능하다. <출처=카카오 이벤트 페이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미니 이모티콘을 다운 받으면 채팅방 키보드 내 미니 이모티콘 탭이 생성되며 이용자는 키보드 좌측 상단의 전환 버튼으로 기존 이모티콘과 미니 이모티콘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 측은 미니 이모티콘을 통해 카카오톡 대화 경험을 확장하고, 기존 창작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등 창작자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카카오는 해당 서비스 개시 후 이용자 반응과 창작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나갈 예정이다.

김지현 카카오 디지털아이템 팀장은 “이용자들이 카카오톡 대화 속에서 색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미니 이모티콘’을 공개하게 됐다”며 “미니 이모티콘에 대한 상품성과 사용성 등을 검토해 향후 다양한 미니 이모티콘을 선보일 계획으로, 앞으로도 카카오톡 내에서 이용자들간 대화를 더 풍성하게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