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세계 속의 북한

주먹 불끈 쥔 김정은···초대형방사포 지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부지구 포병부대 사격훈련 지도

"적 수도 붕괴태세 완비"

전문가 "재래식 무기검열 중

대러 무기 수출도 염두"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한 전역을 타격권으로 두는 초대형방사포 사격 훈련을 지도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9일 “김 위원장이 전날 서부지구 포병부대 사격훈련을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통신은 초대형방사포 6발이 일제히 발사돼 함경북도 길주군 앞바다의 무인도 ‘알섬’으로 보이는 타깃을 명중시키는 사진도 게재했다. 사격 후 초대형방사포에 의한 목표 상공 설정고도에서의 공중폭발 모의시험도 진행됐다. 공중에서 핵 탄두를 폭발시키면 피해는 극대화된다. 한미 군이 KN-25로 부르는 초대형방사포는 단리 탄도미사일로 북한은 전술 핵탄두를 장착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적들에게 무력 충돌이 일어나고 전쟁이 벌어진다면 재앙적인 후과를 피할 길이 없다는 인식을 더 굳혀 놓을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또 “파괴적인 공격수단들이 상시 적의 수도와 군사력 구조를 붕괴시킬 수 있는 완비된 태세로써 전쟁 가능성을 차단하고 억제하는 자기의 사명 수행에 더욱 철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대학원 대학교 양무진 교수는 “김 위원장이 3월 들어 대포, 탱크, 공수부대 훈련에 이어 초대형방사포 사격훈련을 지도한 것은 전쟁 준비를 위한 재래식 무기 검열 차원”이라며 “모든 훈련이 전쟁 시 서울 및 수도권 타격을 겨냥하고 있다는 점에서 무력과시 및 대남경고성 메시지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방사포는 북러 군사협력의 중요 무기라는 점에서 향후 러시아에 대한 수출도 염두에 둔 행보라는 진단이다.

양 교수는 “18일 북한이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것은 이와 별개로 정치적 의미가 강하다”라며 “중국과 러시아의 정치일정에 따라 자제해온 도발을 재개한 것이고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 방한에 맞춘 시위성 행동”이라고 풀이했다. 양 교수는 “4월부터는 탄도미사일 개량, 정찰위성 발사, 잠수함 등 해군력 강화 등 지난 당 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국방과업 관철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이태규 기자 classic@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