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 '초대형방사포' 사격 지도…南도발하며 무기성능 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정은, 전날 서부지구 포병부대 훈련 지도

"상시 적 수도, 군사력 붕괴시킬 수 있어야"

아시아경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서부지구 포병부대 초대형방사포 사격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직경 600㎜의 초대형방사포 사격훈련을 지도하며 전투동원 태세를 확인했다고 북한이 19일 밝혔다. 남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미사일 발사를 통해 한국을 도발하는 동시에, 러시아 수출을 염두에 두고 무기 성능도 과시한 것으로 해석된다.

북한 노동신문은 김 위원장이 전날 서부지구 포병부대 사격훈련을 지도한 사실을 공개하면서 "훈련은 600㎜ 방사포병구분대들의 불의적인 기동과 일제사격을 통해 무기체계의 위력과 실전 능력을 확증하며 전투사기를 증진시키고 동원태세를 검열하는 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동지는 화력 진지들을 돌아보시면서 자동화력 지휘 조종체계를 료해(파악)하시고 발사대차들의 전투전개시간과 전술적제원 등을 알아보시며 포병들의 화력 복무 동작을 살펴봤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새로 장비된 초대형방사포가 전쟁 준비에서 차지하는 지위와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600㎜ 초대형방사포들은 다른 효과적이며 파괴적인 공격수단들과 함께 우리 무력의 핵심중추타격수단으로서의 전략적 임무를 수행하게 되는 것만큼 그를 중핵으로 해 포병무력의 현대화를 계속 힘있게 다그쳐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시아경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18일 서부지구 포병부대 초대형방사포 사격훈련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9일 보도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김 위원장은 "적들에게 무력충돌이 일어나고 전쟁이 벌어진다면 재앙적인 후과를 피할 길 없다는 인식을 더 굳혀놓을 필요가 있다"며 "앞으로 우리는 우리 군대가 보유한 파괴적인 공격수단들이 상시 적의 수도와 군사력구조를 붕괴시킬 수 있는 완비된 태세로써 전쟁 가능성을 차단하고 억제하는 자기의 사명수행에 더욱 철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북한 매체는 초대형방사포 6발이 함경북도 길주군 앞바다의 무인도 '알섬'으로 보이는 타깃을 명중시키는 사진도 발행했다. 북한의 초대형방사포는 한미 군 당국이 KN-25로 부르는 단거리 탄도미사일이다. 남한 전역이 타격권이며 전술 핵탄두도 장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는 "북한의 단거리 탄도 미사일 발사는 한미 연합훈련에 대한 대응으로 볼 수 있다"며 "포항 등 연합훈련이 이뤄지는 지역의 사거리를 맞춰 발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북한은 초대형방사포 성능을 과시하며 러시아 등으로의 수출 확대도 꾀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북한은 3월까지 재래식 무기 검증을 마친 후 4월부터는 탄도미사일 개량, 정찰위성 발사, 해군력 강화 등 지난 당전원회의에서 제시된 국방과업 관철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방사포는 북러 군사협력의 주요무기라는 점에서 대러시아 수출시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