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취업과 일자리

기재차관 “취준 청년 일자리 어려움 많아…4월 개선안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김병환 기획재정부 차관이 15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5차 일자리 TF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4.3.15. (사진=기획재정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고용 훈풍이 계속되는 가운데,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15일 “전반적인 고용 상황 개선에도 아직 일자리를 찾지 못한 취업준비 청년, 더 나은 일자리로 이동을 원하는 중소기업 근로자 등 일자리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여전히 많다”면서 다음 달 개선안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합동 ‘일자리 전담반 태스크포스(TF)’에서 이같이 밝혔다.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15세 이상 취업자는 2804만 3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2만 9000명 늘면서 두 달 연속 30만명대 증가세를 보였다. 고용률은 61.6%로 통계 작성 이래 2월 기준 가장 높다.

김 차관은 “정부는 내수·수출의 균형 잡힌 회복과 고용 취약계층 맞춤형 지원을 통해 고용 개선세가 확산할 수 있도록 힘을 쏟겠다”면서 “지역투자 활성화를 비롯한 건설투자 보강방안을 마련해 고용 하방 위험 요인에도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혁신생태계를 강화해 경제의 역동성을 높이고 성장잠재력을 제고하는 것도 중요하다”면서 “이를 위해 역동 경제의 한 축인 ‘사회이동성 개선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언급했다.

사회이동성 개선방안에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노동시장 환경 개선 ▲교육격차 해소 등이 포함돼 있다. 기재부는 관계부처와 분야별 정책과제를 구체화해 4월 중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옥성구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