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시간 12일 미국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에서 진행된 '이아' 제작 발표회 |
(서울=연합뉴스) 김지선 기자 = 스튜디오메타케이는 12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열린 사우스 바이 사우스웨스트(SXSW)를 통해 인공지능(AI) 버추얼(가상) 아티스트 이아(iaaa)의 첫번째 음원 '우리의 계절'(Our Season)과 뮤직비디오 티저 영상을 공개했다.
이아는 스튜디오메타케이가 자체 제작 중인 AI 버추얼 아티스트 그룹 '시즌'(SEASON)의 첫 번째 멤버다.
스튜디오메타케이 김광집 대표는 이날 SXSW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된 넥스트 스테이지에서 'AI 버추얼 아티스트의 가능성과 미래'를 주제로 제작 발표회를 진행했다.
이아 개발의 기반이 된 독자적 기술과 제작 과정은 물론 AI 버추얼 아티스트 활용 사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김 대표는 "버추얼 휴먼과 관련된 업체들 대부분이 기술 개발에만 집중한 나머지 콘텐츠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기술과 콘텐츠 지식재산(IP)의 융합을 함께 고민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터뷰하고 있는 김광집 스튜디오메타케이 대표 |
제작발표회 이후 브라질, 덴마크, 두바이 등 각국 출신 음악 프로듀서, 광고 기획자로부터 협업 제안이 들어올 만큼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업체 측은 전했다.
스튜디오메타케이 관계자는 "SXSW에서 AI 버추얼 아티스트의 음원과 뮤비 티저를 선보인 것은 이례적"이라고 소개했다.
지난 2월 JTBC 특집 프로그램 '리얼라이브'를 통해 특별 MC로 활약한 이아는 최근 드라마와 영화를 촬영하는 등 기존 버추얼 휴먼의 한계를 뛰어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sunny10@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