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5 (월)

이슈 모바일 게임 소식

SKT, 글로벌 AI 기업 손잡고 'AI 비서' 고도화 추진[MWC 24]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MWC서 휴메인·퍼플렉시티 등과 PAA 고도화 파트너십 체결

휴메인 AI 핀에 에이닷 적용…퍼플렉과 생성형 검색엔진 개발

뉴시스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MWC24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차세대 AI 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휴메인, 퍼플렉시티 등과 PAA(개인형 AI비서) 사업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28일(현지시간) MWC24 전시장에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오른쪽에서 3번째)과 임란 쵸드리 휴메인 대표(왼쪽에서 3번째)가 온디바이스 AI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바르셀로나(스페인)=뉴시스]윤현성 심지혜 기자 = SK텔레콤이 인공지능(AI) 시장의 미래로 각광 받는 PAA(개인형 AI 비서) 분야 고도화에 나선다.

SK텔레콤은 MWC24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차세대 AI 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휴메인, 퍼플렉시티 등과 PAA 사업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휴메인은 애플사의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담당들이 독립해 설립한 회사다. 세계 최초로 온디바이스 AI를 탑재한 옷핀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 'AI 핀(AI Pin)'을 선보여 세계적인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AI 핀은 스마트폰의 뒤를 이을 차세대 모바일 기기로 주목 받으며 지난해 3월 1억 달러 규모의 시리즈 C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샘 알트만 오픈AI 창업자, 마이크로소프트 등도 휴메인에 투자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28일(현지시간) MWC24 전시장 내 SK텔레콤 부스 미팅룸에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과 임란 쵸드리 휴메인 창립자 겸 대표 등 양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휴메인 AI 핀의 한국 출시와 양사간 진행 가능한 다양한 협력방안들을 함께 추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MOU)를 맺었다.

SK텔레콤과 휴메인은 양사가 보유한 AI 역량을 결합해 스마트폰이 아닌 새로운 기기를 통해 PAA 서비스 품질 제고와 함께 관련 생태계 조성에 앞장설 계획이다.

이를 위해 휴메인은 AI 핀의 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SK텔레콤의 PAA 서비스 에이닷(A.)을 적용하고, SK텔레콤은 AI 핀의 국내 시장 진출을 위한 통신 네트워크 및 요금제, 유통망 제공 등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임란 쵸드리 휴메인 대표는 "양사의 이번 협력을 통해 AI의 미래에 대한 비전을 상호 공유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이 비전을 실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SK텔레콤은 MWC24에서 글로벌 시장에서 차세대 AI 기업으로 주목 받고 있는 휴메인, 퍼플렉시티 등과 PAA(개인형 AI비서) 사업 고도화를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사진은 27일(현지시간) MWC24 전시장에서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오른쪽에서 4번째)과 드미트리 쉬벨렌코 퍼플렉시티 최고비즈니스책임자(CBO, 왼쪽서 4번째)가 AI 사업 및 기술 협력을 위한 MOU 체결 후 기념 촬영하는 모습. (사진=SK텔레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SK텔레콤은 27일(현지시간) 퍼플렉시티와도 사업 및 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도 유영상 사장을 비롯해 주요 사업을 담당하는 다수의 임원들이 참석했다.

퍼플렉시티는 대화형 AI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검색 시장에서 구글의 뒤를 이을 검색 시장의 신흥 강자로 주목 받고 있다. AI를 기반으로 정보 검색의 방법과 최종 검색 결과 및 참고용 자료를 동시에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퍼플렉시티는 올해 1월 제프 베이조스 아마존 창업자, 엔비디아 등으로부터 736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SK텔레콤과 퍼플렉시티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PAA 사업의 가속화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생성형 검색엔진 개발 등에 나설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글로벌 최고 수준의 생성형 AI 검색엔진 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검색 관련 기능 향상 등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기존에 협력 중인 앤트로픽의 거대언어모델(LLM)과 퍼플렉시티의 생성형AI 검색기술을 결합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PAA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와 함께 양사는 SK텔레콤 고객 대상 프로모션, 글로벌 AI 비서 및 에이닷 등에 탑재될 공동 검색 모델 개발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은 향후 AI 시장의 핵심이 될 PAA영역에서 SK텔레콤의 역량을 크게 높일 기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분야에서 최고 역량을 갖춘 기업들과 글로벌 PAA 분야를 선도하는 게임 체인저가 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hsyhs@newsis.com, siming@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