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7 (수)

이슈 국회의원 이모저모

김기현 "의원 수 감축 제안에 민주당 전향적 자세 보여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김기현 "의원 수 감축 제안에 민주당 전향적 자세 보여야"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기자 = 국민의힘 대표를 지낸 김기현 의원은 19일 자신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제시한 국회의원 정원 감축에 대해 "민주당의 전향적 자세를 요청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 글에서 "지금이라도 마음만 먹으면 21대 국회 내에 처리할 수 있다. 그것이 우리 정치권이 취해야 할 기본 도리"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당 대표 시절인 지난해 6월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의원 수 30명 감축'을 민주당에 제안한 바 있다. 한 위원장도 최근 정치개혁안으로 '의원 수 50명 감축'을 제시했다.

김 의원은 의원 수 감축 제안에 대해 "단순히 정치를 향한 국민적 불신을 없애겠다는 정치개혁의 일환을 넘어, 우리 국회부터 달라지지 않으면 국민으로부터 더욱 외면받을 것이라는 절박함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한 위원장이 다시금 화두로 던진 국회의원 정수 축소 역시 같은 고민의 연장선일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김대정 정부 시절에도 여야가 의원 수를 26석 줄였다고 상기시키면서 "그때나 지금이나 오직 '국민'만이 국회의 존재 이유이며, '국민의 뜻'만이 우리가 받들어야 할 유일한 지상과제이기에,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지금이야말로 의원정수 축소를 위한 적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불필요한 정쟁을 자제하고, 악성 포퓰리즘 입법을 남발하는 헛된 시간을 아껴, 그 시간에 꼭 필요한 의정활동을 한다면 국회의원 수효를 줄인다고 빈틈이 생기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최고위 참석하는 김기현 대표
(서울=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가 1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3.12.11 uwg806@yna.co.kr


zheng@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