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오늘의 미디어 시장

[DD 주간브리핑]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27일 국회 청문회… 여·야 격돌 예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편집국종합] 크리스마스 연휴를 지나 2023년의 마지막 남은 한 주가 시작된다. 이번주 특별한 이슈는 눈에 띄지 않는 가운데 28일 여야가 남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올해 마지막 국회 본회의를 개최한다. 다만 여야가 합의점을 찾지못한 민생법안들은 자동 폐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런 가운데 이동관 방통위원장의 사퇴로 인해 후임 방통위원장에 지명된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청문회가 27일 열린다. 검찰 출신의 방통위원장 후보자라는 점을 들어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의 거센 공세가 예상된다.

반도체, 자동차업종을 중심으로 한 강세로 인해 산타랠리를 보였던 국내 증시는 이번 주 28일 끝으로 올해 시장을 종료한다. 앞서 27일은 국내 증시 12월 결산법인의 배당락일이다. 내년 1월에도 증시가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김홍일 방통위원장 후보자 청문회 27일 예정=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오는 27일 김홍일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연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6일 '검사' 출신인 김홍일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임명했다. 이동관 전 방통위원장이 탄핵표결 직전인 이달 1일 자진 사퇴하면서 방통위는 현재 이상인 부위원장이 홀로 남아 사실상 모든 의사결정이 중단된 상황이다.

김 후보자는 방송·통신 관련 업무 경험이 없다는 점이 약점으로 지적된다. 한편 김 후보자는 방통위원장 후보 지명 16일만인 지난 22일 국민권익위원장직에서 물러난 바 있다.

◆생성형 AI 플랫폼 기술혁신과 가치는?…27일 세미나=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와 한국경영과학회는 '생성형 인공지능(AI) 시대 플랫폼 기술혁신과 가치' 세미나를 27일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공동 개최한다. 한국경영과학회 학회장인 경희대 김재경 교수 개회사를 시작으로 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초대회장인 한국과학기술원 송세경 교수, PWC 정성문 파트너가 발제를 진행한다.

이후 한국항공대 김진기 교수 사회로 경희대 김도훈 교수, 연세대 모정훈 교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성수 ICT전략연구소장, 노창희 디지털산업정책연구소장 등이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아프리카TV, BJ대상 개최…내년 방향성 언급에도 주목=아프리카TV가 오는 30일 오후 5시 서울 잠실에 위치한 비타500 콜로세움에서 ‘NH콕뱅크와 함께하는 2023 아프리카TV BJ대상’을 개최한다. 이번 BJ대상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아프리카TV 가상현실 플랫폼 ‘프리블록스’에서 동시에 열린다. 현실과 가상을 다양한 형태로 연결하는 ‘축제의 물결’ 콘셉트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 BJ대상과 달라진 점은, 올해부터 지난해 16개였던 시상 부문을 ▲게임 ▲보이는 라디오 ▲스포츠 등 3개 부문으로 통합됐다. 또한, 수상자들에게는 총 4억 5천만 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이날 정찬용 대표가 내년 아프리카TV 방향성에 대해서도 직접 코멘트를 남길지 주목된다.

◆ 신세계그룹 새해부터 ‘데이원’ 행사 진행…SSG닷컴에선 사전행사=신세계그룹이 새해를 맞아 이달 30일부터 내년 1월5일까지 일주일간 온·오프라인 통합 할인행사 ‘2024 DAY1’을 펼친다. 이번 데이원 행사에는 이마트·SSG닷컴·G마켓·W컨셉·이마트24·이마트에브리데이·신세계L&B(와인앤모어) 등 7개 계열사가 참여한다.

사전행사로는 SSG닷컴이 이달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가공식품과 일상용품을 최대 반값 수준에 선보인다. 가공식품 주요 품목은 브랜드와 관계없이 같은 상품군 2개 이상 구매 시 최대 50% 할인하고, 일상용품은 1+1 혜택 중심으로 준비했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