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2.06 (금)

우크라軍, 500억원 러 Su-34 전투기 3대 한꺼번에 격추…갈급했던 전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 공군은 22일(현지시간) 정오쯤 남부 전선에서 러시아 수호이(Su)-34 전투기 3대를 한꺼번에 격추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텔레그램에서 관련 사진으로 떠돌고 있으나, 실제로는 2022년 우크라이나 동부에서 추락한 러시아 전투기의 모습이다. 2023.12.23 텔레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공군이 22일(현지시간) 낮 러시아의 수호이(Su)-34 전투기 3대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공군 사령관인 미콜라 올레슈축 중장은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정오쯤 남부전선에서 러시아 Su-34 전투기 3대를 격추했다”고 발표했다.

올레슈축 중장은 “지난 밤 러시아의 샤헤드 드론 공격에 대한 대응”이라고 설명했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격추 성공이 전쟁 발발 이래 가장 성공적 작전이었다고 강조했다.

우크라이나 공군사령부 유리 이나트 대변인은 “훌륭하게 고안된 작전”이라며 “오랫동안 이런 일이 없었다. 오랫동안 우리의 전과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논평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 공군은 22일(현지시간) 정오쯤 남부 전선에서 러시아 수호이(Su)-34 전투기 3대를 한꺼번에 격추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조종사가 비상탈출 때 쓴 것으로 추정되는 낙하산. 2023.12.23 텔레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 공군은 22일(현지시간) 정오쯤 남부 전선에서 러시아 수호이(Su)-34 전투기 3대를 한꺼번에 격추했다고 밝혔다. 사진은 조종사가 비상탈출한 것으로 추정되는 전투기 잔해. 2023.12.23 텔레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구체적인 격추 과정은 밝히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 정부는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으나, 러시아 군사 블로거들은 격추 사실을 인정하면서 미국 지원 패트리어트 미사일에 격추된 것으로 추정했다.

우크라이나는 미국, 독일, 네덜란드가 지원한 패트리어트 미사일 5개 포대를 보유하고 있다.

우크라이나는 지난 5월에도 우크라이나 접경 브랸스크 지역에서 러시아 전투기 5대를 패트리어트 미사일로 러시아 전투기를 격추한 적이 있다.

유명 러시아 군사 블로거는 “이런 불쾌한 사건은 주요 작전 지역에 Tu-214R 통합정보수집기를 정기적으로 전개해야 할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상기시켜 준다”고 짚었다.

격추된 러시아 공군기들은 우크라이나 남부에서 드니프로강 서쪽 우크라이나 도시와 강건너 동쪽으로 진출한 우크라이나군을 순항미사일과 유도폭탄으로 공격해왔다.

현지 항공 분석가 발레리 로마넨코는 현지언론에 “남부전선의 안전성이 커졌다”며 “러시아군은 이제 패트리어트 전자 신호부터 확인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신문

러시아 수호이(Su)-34 전투기 자료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u-34는 대당 가격이 3600만 달러~5000만 달러(약 469억원~651억원)에 이르는 러시아군의 신형 전투기 기종이다. 1990년대 러시아가 미국의 전폭기인 F-15E 스트라이크 이글에 대항 차원에서 개발했다. 최고 속도 마하 1.8, 최대 항속거리 7000㎞, 최대 이륙중량 45t의 성능을 갖고 있다.

우크라이나군 총참모부에 따르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전까지 Su-34 155대 보유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20대 이상이 우크라이나에 의해 격추됐다.

러시아 공군기 격추 소식은 최근 수세에 몰린 우크라이나에게는 오랜만에 전해진 희소식이다.

지난 6월부터 전개된 우크라이나의 대반격이 사실상 실패로 끝나고 본격적인 겨울로 접어들면서, 러시아는 또다시 추위를 무기삼는 모양새다.

러시아가 키이우 등 여러 도시의 전력 및 난방 인프라에 미사일과 드론 공격을 가하고 나서자 우크라이나는 서방의 지속 지원과 관심을 호소하고 있다.
서울신문

우크라이나 공군은 22일(현지시간) 정오쯤 남부 전선에서 러시아 수호이(Su)-34 전투기 3대를 한꺼번에 격추했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군 총참모부에 따르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침공 전까지 Su-34 155대 보유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20대 이상이 우크라이나에 의해 격추됐다. 2023.12.23 텔레그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권윤희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