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6 (화)

이슈 혼돈의 가상화폐

美 금리인하 기대에 비트코인도 가격 회복…김치프리미엄은 7%[코인브리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트코인, 4만3000달러대까지 가격 회복…국내 가격이 7% 더 비싸

SEC,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기한 연기…"예상된 수순"

뉴스1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연준·Fed) 의장이 13일(현지시간) 워싱턴 연준에서 기준금리를 3연속 동결한 FOMC 직후 기자회견을 갖고 “내년 미국 경제가 침체에 빠지지 않더라도 금리를 인하할 용의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2023.12.14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현영 기자 = ◇금리 인하 기대에 비트코인 가격 회복…김치프리미엄 약 7%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가 내년 금리 인하를 예상한데다,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비트코인(BTC) 가격이 회복세다.

이번주 초 4만달러대까지 떨어졌던 비트코인 가격은 이내 4만3000달러 선을 넘어섰다.

14일 오전 8시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4.32% 오른 4만3019달러다.

같은 시간 업비트 기준 국내 비트코인 가격은 전날 같은 시간보다 3.06% 상승한 5936만원에 거래되고 있다.

국내 거래소 가격이 해외보다 높은 '김치프리미엄'은 6.9%로 매우 높은 편이다. 가격이 회복되면서 국내 시장의 수요가 커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투자자들은 연준의 긴축이 사실상 마무리되고, 내년부터 금리 인하에 돌입할 것이란 기대에 환호하는 모습이다.

연준은 5.25~5.5%이던 기준금리를 그대로 유지하기로 하면서 금리를 3회 연속 동결했다. 단, 내년 말 금리 전망치는 4.6%로 기존의 5.1%에서 크게 낮춰 잡았다.

이는 내년 0.75%포인트 금리 인하를 예상한 것으로, 0.25%포인트씩 3회 인하를 예상한 셈이다. 연준은 13일(현지시간) 공개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성명에서 "인플레이션이 지난 1년간 완화했다"라고 표현하며 인플레이션이 둔화하고 있음을 사실상 인정했다.

이번주 초 가격이 크게 떨어진 이후 비트코인 거래량은 증가했다. 가격 조정이 오자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다시 매수하기 시작했다는 의미다. 이 점 역시 가격 회복세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코인텔레그래프는 뉴헷지(Newhedge) 데이터를 인용, 중앙화 거래소에서의 비트코인 거래량이 지난 11일(현지시간) 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샘 올트먼의 월드코인, 쇼피파이·메르카도 리브레와 연동

'챗지피티(ChatGPT)의 아버지' 샘 올트먼의 가상자산 프로젝트 월드코인이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쓰일 수 있는 새로운 '월드 ID'를 출시했다.

월드코인은 12일(현지시간) '월드 ID 2.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새 ID는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쇼피파이', 중남미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 '메르카도 리브레'를 비롯해 유명 커뮤니티인 '레딧', '텔레그램'과도 연동된다.

월드코인은 생체인증, 그 중에서도 '홍채 인식' 기술을 이용해 사용자의 신원을 인증하고 인증된 사용자에게 월드코인을 분배해주는 가상자산 프로젝트다.

월드코인 측은 월드 ID 이용자들이 쇼피파이, 메르카도 리브레 등에서 '봇'이 아닌 인간임을 증명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SEC,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기한 연기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갤럭시디지털과 인베스코가 신청한 이더리움(ETH)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심사를 연기했다. 승인 또는 연기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기한은 12월 23일이었다.

13일(현지시간) 코인텔레그래프 등 외신에 따르면 SEC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산하 BZX거래소가 이더리움 현물 ETF의 거래를 지원할 수 있을지와 관련, 더 긴 기간을 두고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예상된 수순이다.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 블룸버그 ETF 애널리스트는 X(구 트위터)를 통해 "12월 23일이 승인 및 연기 여부 결정 기한으로, 이번 연기는 이르지만 예상된 일"이라고 밝혔다.

다음 승인 여부 결정일은 이번 결정 기한으로부터 45일 뒤인 2024년 2월 6일이다.

◇코인베이스, 미국 외 지역 기관투자자에 '가상자산 현물 거래' 지원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가 미국 외 지역 이용자들에게도 가상자산 현물 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13일(현지시간) 코인베이스는 오는 14일붙터 미국 외 지역 이용자들도 '코인베이스 국제 거래소'에서 비트코인(BTC), 이더리움(ETH), USD코인(USDC)를 거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선은 기관투자자만 이용 가능하다.

앞서 코인베이스는 지난 5월 코인베이스 국제 거래소를 설립하면서 기관투자자들을 위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선물 거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날 코인베이스는 현물 거래 서비스 오픈 일정을 밝히며 "향후 개인 투자자에게도 서비스를 확대하고, 거래 가능한 가상자산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hyun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