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9 (월)

이슈 G7 정상회담

G7 외교장관 “北 탄도미사일 발사·러에 무기제공 강력 규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7일 일본 도쿄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 회의 실무 만찬(워킹 디너)에 참석한 각국 대표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AP = 연합뉴스]


주요 7개국(G7) 외교장관들은 8일 북한이 거듭해서 탄도미사일을 발사하고 러시아에 무기와 탄약을 제공하는 행위에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일본 외무성에 따르면 G7 외교장관들은 이날 오전 도쿄에서 열린 회의에서 인도·태평양 문제를 논의한 뒤 이같이 밝혔다.

이와 함께 G7 외교장관들은 일본인 납북 피해자 문제의 즉각적인 해결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또한 중국에 우려를 직접 표명하는 것이 중요하며, 글로벌 과제와 공통의 관심 분야에서는 중국과 협조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의장을 맡은 가미카와 요코 일본 외무상은 중국과 직접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언급하며, 중일 관계 동향을 설명했다.

그는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활발히 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G7 외교장관들은 우크라이나 문제를 논의했고, 강력한 우크라이나 지원과 대러시아 제재에 대응하는 자세를 바꾸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을 공유했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복구와 부흥을 위한 노력에 속도를 낸다는 데에도 의견을 모았다.

G7 외교장관들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별도의 성명을 발표할 예정이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