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G7 정상회담

G7 외교장관 회의 오늘 도쿄서 개최…이·하마스 정세 논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본 외무상 "일시적 전투 중지에 의견 일치할지 예단 안 해"

우크라 사태와 북한·중국 정세도 논의 예상

연합뉴스

4월 나가노 가루이자와에서 열린 G7 외교장관 회의
[EPA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주요 7개국(G7)이 7∼8일 도쿄에서 외교장관 회의를 열고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정세 등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는 의장국인 일본의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과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을 비롯해 영국·프랑스·독일 등 G7의 외교장관이 참석한다.

G7 외교장관이 대면 회의를 하는 것은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가 지난달 7일 이스라엘을 공격한 것을 시작으로 양측 간 무력 공격이 발생한 이후 한 달 만에 처음이다.

G7 외교장관들은 회의 첫날인 이날 저녁 실무 만찬(워킹 디너)에서 이스라엘·팔레스타인 정세를 주요 의제로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미카와 외무상은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이번 외교장관 회의에서 인도적 목적의 일시적 전투 휴지(休止·중지)에 (의견이) 일치할 수 있는지 예단을 삼가겠다"면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점을 고려해 G7 외교장관이 깊이 있는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가자지구의 인도 상황 개선이 최우선이라는 점과 이를 위한 인도적 지원과 인도적 휴지, 인도적 접근 확보 등 필요한 것을 포함해서 일본의 입장에 근거해 논의에 공헌하는 동시에 의장으로 임무를 확실시 완수하겠다"고 덧붙였다.

가미카와 외무상은 지난 3일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자치 지역인 요르단강 서안지구를 방문해 "중동 방문을 바탕으로 G7 외교장관 간에 솔직하고 심도 있는 의견교환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둘째 날인 8일에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북한과 중국을 포함한 인도·태평양 정세에 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8일 오후 확대회의에는 중앙아시아 5개국 외교장관도 온라인으로 참석한다.

요미우리신문은 중앙아시아에 강한 영향력을 가진 중국과 러시아에 맞서 G7이 경제발전 등에 협력하는 자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취재보조: 김지수 통신원)

sungjinpark@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