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8 (일)

이슈 국방과 무기

내주 한미 연합공중훈련…F-35B · 그라울러 등 130여 대 출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022년 진행된 한미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스톰'

공군은 30일부터 11월 3일까지 미 7공군사령부와 함께 대규모 연합공중훈련 '비질런트 디펜스'를 실시한다고 오늘(27일) 밝혔습니다.

전시 연합 항공작전 수행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훈련으로, 지난해 10월에는 '비질런트 스톰'이라는 이름으로 같은 훈련이 진행된 바 있습니다.

올해는 방어 훈련이라는 측면을 부각하고자 명칭을 바꿨다고 공군 측은 설명했습니다.

훈련에는 항공기 130여 대가 참여합니다.

우리 공군은 F-35A 전투기와 E-737 항공통제기, KC-330 다목적 공중급유 수송기를 투입합니다.

미 공군에서는 주일미군 기지에서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F-35B 전투기를 비롯해 첨단 전자전기인 EA-18 그라울러, FA-18 함재기, C-130 수송기 등을 파견합니다.

미국 본토에서도 F-35A 전투기를 파견할 계획입니다.

호주 공군도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KC-30A 공중급유기 1대를 보내 공중급유 훈련을 진행합니다.

전시 항공작전을 지휘하는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에서 연합전력을 실시간으로 운영·통제하며 작전 수행 능력을 점검할 계획입니다.

방어제공, 공격편대군, 긴급 항공차단 등 주요 임무를 수행하면서 전시 항공작전 절차를 숙달한다는 방침입니다.

5세대 전력 간 상호운용성과 기존 4세대 전력과의 통합운용 능력을 제고하는 것도 훈련의 주요 목적입니다.

(사진=공군 제공, 연합뉴스)

김태훈 국방전문기자 oneway@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