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 규칙을 위반하는 사용자를 위한 디스코드의 '경고 시스템'. 사진=디스코드 |
글로벌 음성, 영상 및 텍스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디스코드(Discord)가 사용자가 친구들과 어울리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제공하고, 더욱 안전하고 간편한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신규 및 출시 예정 기능을 대거 발표했다. 디스코드는 자사 플랫폼에서 사용자 안전을 개선하고, 향상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며, 니트로(Nitro) 구독에 가치를 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현재 1억 5천만 명 이상의 사용자가 매달 디스코드에서 공부하고, 클럽을 즐기고, 언어를 배우고,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일상 이야기를 나누고, 게임을 플레이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있다.
디스코드는 안전을 최우선 과제로 여겨왔으며, 사용자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출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디스코드는 일련의 사전 예방적 필터와 알림을 통해 청소년을 보호하는 새로운 이니셔티브인 '청소년 안전 지원(Teen Safety Assist)'을 발표했다. 이러한 필터 및 알림은 청소년 사용자에게 기본적으로 활성화된다. 해당 이니셔티브를 통해 처음 출시되는 기능은 '발신자에 대한 안전 알림', '민감한 콘텐츠 필터' 두 가지다.
발신자에 대한 안전 알림은 청소년이 어떠한 사용자로부터 처음으로 DM을 수신하면 디스코드는 해당 청소년에게 안전 알림을 보내야 하는지 여부를 감지한다. 안전 알림은 수신자가 답장을 보낼 것인지 다시 한번 확인하도록 유도하며, 필요한 경우 발신자를 차단하거나 청소년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안전 팁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제공한다. 민감한 콘텐츠 필터는 청소년 사용자를 위해 다이렉트 메시지, 친구와의 그룹 다이렉트 메시지, 그리고 서버에서 민감할 수 있는 미디어를 자동으로 블러 처리한다. 이는 청소년이 미디어를 볼 때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하기 위한 추가 단계다. 또한, 해당 기능은 모든 사용자가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디스코드는 플랫폼 규칙을 위반하는 사용자를 위한 '경고 시스템'을 발표했다. 사용자가 어떻게 규칙을 위반했는지 알림으로써 스스로 반성해 행동을 바꿀 기회를 제공하고, 결과적으로 디스코드를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함이다. 새로운 경고 시스템은 사용자가 규칙 위반 및 행동의 결과를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돕는 여러 접점을 포함한다. 이러한 접점은 디스코드의 개입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규칙 위반이 계정 상태 전반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안내하며, 향후 더 나은 사용자가 되기 위해 학습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주요 경고는 DM으로 시작된다. 규칙을 위반한 사용자는 사안의 심각성과 디스코드에서 조치를 취했는지 여부에 따라 경고 또는 위반 사실을 알리는 인앱 메시지를 디스코드로부터 직접 받는다. 클릭 한 번만으로 자세한 정보 확인이 가능해진다. 메시지의 상세 창을 통해, 사용자는 규정을 위반한 게시물의 세부 사항, 취해진 조치 및 계정 제한에 관한 정보, 위반한 특정 디스코드 정책 또는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계정 상태의 모든 정보가 간소화돼 설정의 새로운 '계정 상태' 탭에서 과거 위반 사항에 관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디스코드는 위반사항의 심각성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디스코드는 폭력적인 극단주의와 아동 성적 대상화 콘텐츠에 대해 무관용 정책을 시행해 왔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정책은 유지된다.
새로운 안전 기능은 향후 몇 주 내에 전 세계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또한, 디스코드는 내년에도 청소년 안전 지원 이니셔티브 하에 다양한 기능을 선보일 계획이다.
디스코드는 사용자 피드백을 바탕으로 모바일 앱을 대폭 개선해왔다. 우선 디스코드는 실행 시간을 단축하고 앱 안정성을 제고했다. 디스코드 앱을 실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안드로이드에서는 55%, iOS에서는 43% 단축됐다. 또 앱을 실행할 때 다운로드하는 데이터의 양을 줄이고, 백그라운드에서 새 메시지를 동기화하며, 최근 메시지를 저장해 더욱 빠르게 채팅을 시작할 수 있게 됐다.
음성 메시지 전송도 간편해졌다. DM, 그룹 DM 또는 음성 메시지가 사용 가능한 서버에 있으면 이모티콘 버튼 옆에 마이크 아이콘이 표시되며, 이 아이콘을 길게 누르면 즉시 메시지 녹음이 시작된다. 미디어 업로드도 향상됐다. 한 번에 여러 장의 사진과 동영상을 선택해 공유할 수 있으며, 고화질 사진(모든 사용자 기준 최대 25MB)도 쉽게 업로드할 수 있다. 업로드된 사진와 동영상은 그리드 형태로 정리되며, 사용자는 첨부된 메시지를 확인하면서 업로드된 미디어 사이를 스와이프할 수 있다.
또한 디스코드 모바일 앱 사용자가 사진을 신속하게 편집, 디자인 및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리믹스 기능을 제공했다. 모바일 앱 사용자가 다른 사용자의 이미지를 열거나 자신의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 새롭게 추가된 '리믹스' 버튼을 누르면 앱에서 바로 새로운 편집 도구 세트가 나타난다. 이미지 자르기, 페인트 브러시로 사진 위에 글씨 쓰기, 텍스트 추가하기, 서버에 있는 사용자 지정 이모티콘 및 스티커 추가하기 등이 가능하다. 리믹스 기능의 지원 대상은 니트로 구독자에서 모든 디스코드 모바일 앱 사용자로 확대된다.
앞으로도 디스코드는 사용자에게 개선된 모바일 앱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을 펼칠 계획이다.
또한 디스코드는 유료 서비스인 니트로 구독을 개선해 나가며, 구독자가 디스코드에서 개성을 표현하고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도록 새로운 혜택을 추가하고 있다. 올해에는 그 어느 때보다 풍부한 니트로 혜택을 제공했다.
니트로 구독자는 자신이 원하는 분위기에 맞는 디스코드 아이콘으로 모바일 및 데스크탑 앱을 맞춤 설정할 수 있다. 택티컬(Tactical), 파스텔(pastel), 프리스마틱 웨이브(prismatic waves), 갤럭틱 크롬(galactic chrome) 등 19가지의 새로운 스타일 중에서 아이콘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니트로 구독자는 어떤 서버에서든 특정한 효과음을 설정하고, 자신이 음성 통화에 참여할 때 사운드보드에서 자동 재생되도록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니트로 구독자에게는 디스코드의 새로운 기능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얼리 액세스가 주어진다. 올해 7월에는 리믹스, 9월 말에는 상점, 10월에는 클립(Clips)이 얼리 액세스로 제공됐다. 지난주 얼리 액세스로 공개된 클립은 사용자가 앱을 종료하지 않고도 흥미로운 게임 및 음성 채널의 순간을 캡처해 친구 또는 커뮤니티와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번 사용자 안전, 모바일 앱 경험 및 니트로 멤버십에 걸친 새로운 기능 발표는 사용자가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를 제공하고자 하는 디스코드의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서희원 기자 shw@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