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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달린 쿠키런, IP로 매출 1조 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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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지식재산권(IP) 글로벌 누적 매출이 1조원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쿠키런 IP는 2013년 '쿠키런 for Kakao' 국내 출시 이후 지난 10년간 모바일 게임을 주축으로 빠르게 성장했다. 서비스 지역 243개국 및 누적 이용자 2억명 이상을 확보했다.

2020년 '쿠키런: 오븐브레이크'의 매출 신장과 2021년 '쿠키런: 킹덤'의 국내외 흥행을 기점으로 IP의 영향력이 커졌다. 게임과 더불어 굿즈, 출판, 라이선싱 및 제휴 등 원소스 멀티유즈의 기반이 한층 넓어졌다.

아시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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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라인 쿠키런'을 통해 해외에 진출한 이후 쿠키런 IP는 꾸준히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했다.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로 글로벌 직접 서비스를 추진하며 대만, 일본, 태국 등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성장했다. 쿠키런: 킹덤의 미국 시장 공략을 통해 미국을 비롯한 독일, 영국, 캐나다 등 서구권으로 범위를 넓혔다.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까지의 최근 기준 해외 매출 비중은 55%다.

데브시스터즈는 '쿠키런: 킹덤'의 중국 진출을 통해 쿠키런 게임 및 IP의 저변 확대를 이어간다. 쿠키런: 킹덤은 지난달 23일 2차 테스트를 마무리하고 현재 사전 예약자 수가 300만명을 돌파했다.

오는 11월 지스타 2023에 구글 플레이 부스를 통한 출전 계획을 알린 ▲'쿠키런: 모험의 탑'(캐주얼 협동 액션)을 비롯해 ▲'쿠키런: 마녀의 성'(퍼즐 어드벤처) ▲'쿠키런: 오븐스매시'(실시간 배틀) 등 차기 게임들도 개발 중이다.

이와 더불어 최근 타이틀명을 확정하고 첫 트레일러를 공개한 가상현실(VR) 액션 어드벤처 게임 '쿠키런: 더 다키스트 나이트'도 메타 퀘스트 스토어에서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쿠키런 IP를 기반으로 한 카툰 스타일의 3D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제작, 국내외 배급을 준비하고 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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