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간재미 조림, 낙지호롱이···꼭 들를 서해안 고속도로 맛집[먹을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양 해물탕, 평택 볶음밥, 당진 우렁쌈밥···태안은 게장

서천 간재미조림에 무안 낙지호롱이 맛집도···여행의 백미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겉모습은 꼰대지만 누구보다 음식에 진심인 이우석 먹고놀기연구소 소장이 풀어내는 쉬운 미식, 이번에는 휴가철을 맞아 ‘서해안 고속도로 맛집’으로 찾아왔습니다. 서해안 고속도로를 타고 남쪽으로 내달리는 길에서 만날 수 있는 ‘미각 완성 맛집’들을 소개해 봅니다.

내륙도시 안양의 해물탕이 맛있는 이유
첫 손가락으로 꼽은 곳은 경기도 안양의 해물탕 노포. 바닷가도 아닌데 웬 해물탕이냐고요? 이우석 소장님은 “과거 서해안 거주자들이 좀더 내륙으로 들어와 정착한 곳이 안양이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신선하고 맛있는 해산물을 골라내 각종 양념으로 재탄생시키는 솜씨에 혀를 내두르게 되죠. 그런 맛집들을 대표하는 이 노포는 호화로운 재료들로 만든 해물탕의 칼칼하고도 시원한 국물이 천상의 맛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도 평택은 항구가 있었던 도시인데다 화교들이 많이 건너왔기 때문에 특히 볶음밥이 맛있다고 합니다. 밥알이 입 안에서 춤을 추는 경험, 아직도 안 해보셨다고요? 이 소장님이 추천하는 평택의 볶음밥 맛집에 꼭 방문해보시길 추천합니다.



대천 밴댕이·무안 낙지호롱이까지···풍성한 맛집 기행

이번에는 충청남도 당진입니다. 우렁 쌈밥 식당들이 몰려 있는데 그 중에서도 이 집은 된장 맛이 특별하다는 이우석 소장님의 전언. “우렁이 된장의 진한 풍미가 밥에 녹아드는” 그 맛집을 짚어드립니다. 이어서 태안은 역시 꽃게입니다. 덜 짜고 달달한 게 맛이 살아 넘치는 태안 OO가든의 게장을 소개합니다.

보령 대천역 인근에는 자작하게 졸여내는 밴댕이 조림으로 유명한 식당이 있습니다. “차려놓은 반찬마저 굉장하다”는 이우석 소장님의 말씀에 지금 당장이라도 달려가고 싶어집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밖에 찹쌀떡 같은 식감의 서천 간재미 조림, 전라북도 부안의 백합죽 맛집, 마지막으로 무안의 낙지호롱이 맛집까지 알차게 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하세요!


<먹을꼰대> 구독하기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겉모습은 꼰대지만 누구보다 맛에 진심인 이우석 먹고놀기연구소 소장이 풀어내는 쉬운 미식.

누구나 좋아하는 음식의 유래와 고수들을 위한 특별한 음식, 야무지게 먹는 법과 맛집 정보까지 전해드립니다.

이 콘텐츠는 서울경제신문의 유튜브 채널 ‘1q60’에 업로드됩니다. 바로 보기 링크는 https://bit.ly/3mtSnWS



유주희 기자 ginger@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