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尹 2번 만난 스가 전 총리…"'이 사람이면 얘기되겠다'고 느꼈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를 접견하고 있다. 사진 대통령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 차례 윤석열 대통령과 접견한 스가 요시히데 전 일본 총리는 윤 대통령의 인상에 대해 “전혀 흔들리지 않았다. 자신감을 갖고 있다고 느꼈다”고 밝혔다.

스가 전 총리는 10일 보도된 니혼게이자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3월 윤 대통령을 만났을 때 입장이 일관돼 ‘이 사람이라면 제대로 이야기가 되겠다’고 느꼈다”며 “이번(5월)에는 차분히 의견을 교환해도 전혀 (윤 대통령 입장이) 흔들리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자신을 갖고 있다고 느꼈다”며 “국민이 마지막에는 알아준다는 생각으로 하는 것 아닐까”라고 덧붙였다.

스가 전 총리는 한·일 관계 개선 의의에 대해 “역시 북한 문제”라며 대북 공동 대응이 중요하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는 “한국 없이 미국과 일본만 (대북 대응을) 하는 것과 한·미·일 3국이 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며 “북한 미사일을 우습게 보면 큰일 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일 관계가 후퇴하지 않도록 양국이 이익이 되는 협력 안건을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문제와 관련해 지난 3월 윤 대통령에게 “처리수(오염수)를 봐달라”고 했지만 “윤 대통령의 반응은 냉정했다”고 했다.

윤 대통령과 스가 전 총리는 지난달 3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지난 3월 17일 일본 도쿄에서 각각 만났다.

한지혜 기자 han.jeehye@joongang.co.kr

중앙일보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