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분만실 없다”… 응급 임신부, 속초서 헬기 타고 서울까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쿠키뉴스

출산이 임박한 임신부의 헬기 이송을 준비하는 소방 당국. 강원도소방본부



강원 속초시에서 출산이 임박한 임신부가 분만실을 찾지 못해 2시간 동안 헤매다 결국 200㎞ 넘게 떨어진 서울의 한 대형병원으로 헬기 이송됐다.

8일 강원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지난 6일 오전 4시28분쯤 속초 한 리조트에서 “임신부의 양수가 터졌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분만 예정일을 일주일가량 앞두고 속초로 쉬러 간 30대 산모 A씨의 양수가 갑자기 터진 것이다.

현장에 도착한 구급대는 A씨의 상태를 살핀 뒤 분만 의료기관이 있는 강릉 한 대형병원에 제왕절개 가능 여부를 문의했다. 당시 태아가 자궁 안에 거꾸로 자리한 상태여서 분만 의료 없이 출산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그러나 해당 병원 측에서는 “분만실이 없어 수술과 입원이 불가하다”고 했다. 속초 한 의료원에서도 “야간 시간에는 분만 수술이 어렵다”며 난색을 보였다.

원주의 한 대형병원에도 수술이 가능한지 추가 문의했으나 산모를 받을 수 없다는 답변이 돌아왔다. 결국 소방당국은 서울 목동의 한 대형병원으로 A씨를 헬기 이송했다. 다행히 A씨는 출산을 무사히 마쳤고, 건강에 이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에선 열악한 분만 환경 탓에 출산이 임박한 임신부들을 대상으로 한 헬기 이송이 적지 않다. 도 소방본부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달까지 헬기를 통해 임신부 등 구급 환자를 옮긴 건수는 714건이었다. 올해에만 출산이 임박한 2명의 임신부를 헬기 이송했다.

도에 따르면 올해 기준 도 내 분만 취약지는 평창, 정선, 화천, 인제, 횡성, 고성, 양양, 태백, 속초, 삼척, 홍천, 영월, 철원, 양구 등 14개 시·군이다. 이 가운데 정선, 고성, 양양에는 산부인과 의료기관이 전혀 없다.

도는 분만 취약지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중이라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9일 쿠키뉴스와의 통화에서 “현재 산부인과가 없는 지역에는 ‘찾아가는 산부인과’를 운영하고 있고, 분만 취약지에 있는 고위험 임신부를 대상으로 안심택시 이송비, 의료비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 같은 사업을 도내 다른 지역으로 확대하고자 검토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이예솔 기자 ysolzz6@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