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고교생 변사체서도 잇따라 검출…충격적인 부검 결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검 사체에서 마약류 검출 급증

전문가 "심각한 마약 확산 신호"

2021년 6월 서울의 한 지하철 역사 내 화장실에서 의식불명 상태의 고교생 A군(당시 19세)이 발견됐다. 결국 숨진 A군의 부검 결과 일명 '좀비 마약'으로 불리는 펜타닐이 검출됐다. 마약성 진통제인 펜타닐은 극소량만으로도 강력한 환각 효과 및 이상 행동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9월 자신의 집 거실에서 엎드려 사망한 채 발견된 B군(19)도 국과수 부검 결과 B군 혈액에선 합성 대마 성분과 함께 치사 농도의 MDMA(일명 엑스터시)가 나왔다.

마약 사범이 최근 들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변사체에서 마약류가 검출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7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 김웅 국민의힘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부검 사체에서 마약류가 검출된 건수는 총 69건으로 집계됐다. 2021년 43건 대비 60.47% 늘어난 수치다.

전문가들은 변사 사건에서의 마약 검출 사례 증가를 두고 '심각한 마약 확산 신호'라고 우려한다.

지난해 말 서울 용산에서 숨진 채 발견된 50대 남성의 경우, 마약 포장에 쓰인 것으로 추정되는 비닐과 포장 상태가 온전한 마약 등이 부검 결과 다량 발견됐다.

이 남성은 마약을 삼킨 후 몸속에 숨겨 운반하는 일명 '보디패커(Body packer)' 사례로 파악됐는데, 한국인 보디패커가 확인된 건 처음이다.

이 남성의 사망 원인은 엑스터시 급성중독이었지만, 모발에선 마약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 마약 투약 사범이 아닌 국내 유통을 위해 마약을 밀반입한 운반책일 가능성이 높다고 경찰은 봤다.

부검 사체에서 검출되는 마약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필로폰이 49건으로 가장 많았고, 펜타닐이 7건으로 뒤를 이었다. 신종 마약 케타민도 2021년 2건에서 2022년 4건으로 증가했다.

지난 2020년까지 한 번도 발견되지 않았던 합성 대마는 2021년 이후 꾸준히 검출되고 있다.

국과수는 "현재 미국 10대 사망률 1위는 펜타닐 중독이며, 펜타닐의 국내 유입이 증가 추세에 있다"며 “부검 사체에서 마약류가 잇따라 발견되고, 신종 마약의 검출 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매우 위험한 마약 확산 신호로 인식하고 있다고"고 강조했다.

국무조정실장 주재 마약류 대책협의회…'펜타닐' 관리방안 논의
아시아경제

압수된 마약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제5회 마약류대책협의회를 개최했다.

회의에는 교육부, 외교부, 법무부, 대검찰청,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경찰청, 해경청, 관세청, 방통위, 국과수, 권익위, 국정원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펜타닐'의 국내외 동향과 관리 방안이 다뤄졌다. 정부는 마약류 수사, 치료, 재활 등에 필요한 조직, 인력, 예산 확충 방안을 논의했다. 또 마약류 중독자 치료·재활과 교육 홍보를 지속해서 추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김현정 기자 kimhj202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