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러 주재 北외교관 가족 실종 이틀째…“탈북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노동신문/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외교관 가족이 6일(현지 시간) 이틀째 실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탈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따르면 실종자 가족은 블라디보스토크 북한 총영사관에 파견된 무역대표부 소속 직원 박모 씨의 아내 김모 씨(43)와 아들 박모 씨(15)다. 이들은 지난 4일 택시를 타고 총영사관을 출발한 이래 연락이 끊긴 것으로 전해졌다.

RFA는 “이들이 지난 4일 택시를 타고 총영사관에서 얼마 떨어지지 않은 네브스키야거리에서 내린 뒤 연락이 끊겼다”며 “당시 이들은 전화기를 소지하지 않은 채 극장 앞에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북한 총영사관 측은 이들과 연락이 닿지 않자, 러시아 당국에 즉각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 현지 언론은 실종자 얼굴이 인쇄된 전단을 공개하며 “(이들의) 행방이 묘연하다”고 보도했다.

일각에서는 이들이 북한의 국경 개방을 앞두고 탈북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RFA에 따르면 최근 블라디보스토크를 방문한 강동완 동아대 교수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직접 만난 북한 노동자들은 열악한 상황에 부닥쳐 있어 상당히 동요하고 있는 상태”라고 전했다.

강 교수는 “러시아에서는 북한 국경이 개방돼 러시아와 북한 사이 항공편이 열린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고 그렇게 된다면 북한 노동자나 외교관 가족들은 북한으로 들어갈 가능성이 높은데, 만약 탈북을 감행했다면 북한을 벗어날 기회가 지금 밖에 없다고 판단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2016년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와 블라디보스토크 주재 북한 무역대표부 소속 외교관이 탈북한 바 있다.

이예지 동아닷컴 기자 leeyj@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