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日 오염수 과장된 오해가 공포로”…한수연 대국민 호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내 수산업 경영인 단체 대국민 호소문 발표


매일경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표 수산업 경영인 협동체인 사단법인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한수연)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관련 6일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한수연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앞두고 누구보다도 두렵고 걱정이 많은 우리 수산인들이 국민 여러분과 국회에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어 “국민 건강과 우리 수산물 안전에 대한 걱정은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이겠지만 오염수의 과장된 오해와 걱정이 지나쳐 공포가 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부탁했다.

또 한수연은 “일부 선동가들의 잘못된 정보와 가짜뉴스는 철저히 가려 주시고, 어느 때보다 차분하고 냉정히 대응해 우리 수산업계 선의의 피해를 막아 달라”고 호소했다.

한수연은 “우리 수산인들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과학적 사실에 근거하고, 더욱 더 냉정하고 차분하게 대응해 국민 여러분께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한수연 “우리 수산물에 대한 불신이 생기는 일이 없도록 해야한다”며 “과도한 우려가 공포가 되고, 공포가 우리 수산인들에게 절망이 되지 않도록 지혜롭고 현명한 국민들의 도움을 요청드린다”고 재차 호소했다.

최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여러 우려 섞인 주장이 나오자 정부 부처인 해양수산부도 지난달 30일 설명 자료를 내고 “확인되지 않은 사실에 근거한 주장으로 어업인은 물론 수산업계의 피해가 우려되는 점을 감안해 일방적인 주장이 유포되지 않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또 해수부는 “오염수가 해양으로 방류되는 경우 후쿠시마 인근 6개현에서 주입 후 국내 배출 예정인 평형수는 이동형 측정 장비를 활용해 방사능 오염 여부를 전수조사하고 기존 실험실 정밀분석도 지속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사능 조사와 관련해서는 “각 조사 정점에서 해수 60리터씩을 채수해 방사성 핵종을 분석하고 있다”며 “우리 해역의 방사능 농도를 확인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설명했다.

해수부는 올해 연안과 항만을 중심으로 총 52개 정점을 구성해 격월 또는 반기별로 해양방사능을 조사하고 있으며,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원근해를 대상으로 40개 정점을 조사하고 있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