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정청래 “행안위원장 기필코 사수”…커져가는 민주당의 고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레이더P]
‘정청래 행안위원장’ 청원 4만명 넘어
鄭 “내가 물러나면 다음 타깃은 이재명”
원내지도부, 오늘 상임위원장 기준 논의


매일경제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이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원내지도부가 최고위원인 정청래 의원이 국회 행정안전위원장 자리를 고수해 고심이 커지고 있다.

2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 청원게시판에 ‘정 의원의 행안위원장 내정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는 청원이 지난달 30일에 올라온 후 4일 만인 이날 오전까지 청원 동의를 밝힌 당원이 약 4만2000명에 육박하고 있다.

해당 청원은 지난달 30일 본회의에서 민주당 몫으로 내정된 행안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환경노동위, 행정안전위, 보건복지위, 교육위, 예산결산특별위 등 6곳의 상임위원장 선출 결정이 6월 임시국회로 연기된 후 올라왔다. 당초 정 의원은 과방위원장이었다가 행안위원장으로 내정돼 자리를 옮기기로 돼 있었다. 여야가 후반기 국회에서 과방위원장과 행안위원장을 1년씩 나눠 맡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다.

하지만 본회의에 앞서 열린 민주당 의총에서 초·재선을 중심으로 정 의원을 비롯한 상임위원장 내정자들에 대한 불만이 쏟아졌다. 그러자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 본회의 의결은 이달로 미루기로 했고, 행안위원장이던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만 과방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정 위원장은 3선으로 지난해 7월 과방위원장으로 선임된 후 같은 해 8월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됐다. 최고위원을 하면서 상임위원장을 겸직하는 것에 대해 비판이 있었고 당시 박홍근 원내대표도 겸직을 만류했지만 정 의원의 겸임하겠다는 고집을 꺾지 못했다.

정 의원은 본회의 의결이 미뤄진 직후부터 자신의 소셜미디어서비스(SNS)와 유튜브 출연 등을 통해 행안위원장직 사수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날도 정 의원은 오전에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행안위원장, 저 홀로 당원과 싸우겠다”며 “이 싸움은 ‘정청래는 안 돼’라고 하는 보수언론, 일부 인사들과의 투쟁”이라고 주장했다.

전날에도 페이스북에 “정청래가 물러나면 다음 타깃은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라며 “단순한 행안위원장 싸움이 아니다. 행안위원장 기필코 사수하겠다”라고 글을 올렸다. 행안위원장직을 사수하기 위해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을 끌어들이는 모습인 셈이다. 청원에 많은 인파가 몰린 것은 이 같은 영향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정 의원은 이날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과방위원장 사임 절차 과정을 두고 효력정치 가처분 소송 제기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그는 “국회법 112조 3항에 따르면 국회의장은 안건에 대한 이의 제기를 확인하고, 이의가 있을 때는 표결을 진행해야 하지만, 김 의장은 이 같은 절차를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의 행안위원장 사수 등을 이유로 원내지도부는 상임위원장 인선 기준 마련에 고민을 거듭하는 상황이다.

박광온 원내대표는 지난 1일 제주포럼에 참석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이 기준을 어떻게 할 거냐는 문제를 제기를 한 만큼 의원들의 얘기를 좀 더 들어볼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가자는 의견이 나오는 게 없기 때문에 새롭게 기준을 만들어봐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정 의원의 행안위원장 내정 문제에 대한 질물에는 “그거는 더 이상 묻지 말라”며 언급을 삼가는 모습이었다.

민주당은 이날 원내대표단 워크숍을 열어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 인선 기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여기서 마련되는 기준 방향에 따라 정 의원의 행안위원장 임명 문제에 대한 향배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