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돈은 죽은 뒤에 내세요" 뉴질랜드 피자 체인 파격 이벤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질랜드·호주 각각 666명 선발

'선구매 후지불' 빚에 대응하는 이벤트

뉴질랜드의 한 피자 체인이 '고객 사후 지불 시스템'을 마련했다.

1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 등 외신에 따르면 뉴질랜드 피자 체인 '헬 피자'는 고객이 사망한 후에 유언장을 통해 피자값을 낼 수 있도록 하는 '사후세계 지불'(AfterLife Pay) 방식을 도입했다.

아시아경제

뉴질랜드 '헬 피자'의 사후세계 지불 이벤트. [사진 출처=헬 피자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고객은 법적 구속력이 있는 계약서를 작성하고 자신의 유언장에 피자값 청구서를 포함해 재산을 처리할 것을 약속하는 방식이다.

고객은 헬피자의 변호인과 직원이 작성한 유언장 보충서에 자신의 이름과 세상을 떠날 때 헬 피자에 지급해야 할 금액, 사 먹은 피자의 이름을 적어야 한다. 또 두 명의 증인과 함께 계약서에 서명해야 한다.

헬 피자는 지난달 25일부터 이 시스템을 시작했는데, 현재까지 1만명 이상이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 피자 체인은 '헬'(지옥)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뉴질랜드와 호주에서 각각 666명에게 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드니에 거주하는 테리나 조슬링(32)은 이 이벤트를 봤을 때 지난해 8월 갑작스레 세상을 떠난 아버지가 생각났다면서 "아버지의 유언장과 유산을 살펴보는 것이 힘들었는데, 가족들이 내 유언장을 읽을 때 몇십년 전의 피자 청구서에 웃는 모습을 보고 싶다"라고 신청 이유를 전했다.

아시아경제

뉴질랜드 '헬 피자'의 사후세계 지불 이벤트 계약서의 일부. 사후 세계에서 피자 값을 지불할 것임을 선언하는 선언문 형식이다. [사진 출처=헬 피자 홈페이지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벤 커밍 헬 피자 최고경영자(CEO)는 "잠재적으로 무료로 피자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라며 "세상을 떠날 때까지 피자값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라고 말했다.

이는 최근 뉴질랜드가 생필품 등을 구매하기 위해 '선구매 후지불' 방식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져 상환 수수료가 증가했고, '선구매 후지불' 금액의 10.5%가 연체되는 등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것에 대응하는 이벤트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구매 후지불'은 소비자가 물건 구매 비용을 수개월 혹은 수년 뒤에 낼 수 있지만, 무이자가 아닐 경우 수수료와 위약금이 부과돼 과소비하는 소비자에게는 위험할 수 있다. 또 신용카드보다 접근 가능성이 좋아 이용자들의 부채가 더 많아졌다는 설명이다.

이에 커밍 CEO는 '선구매 후지불' 서비스가 확대돼 고객들의 빚이 늘어나는 상황에 '헬 피자'는 따르지 않겠다면서 이 '사후세계 지불' 방식을 도입했고, 연체료나 위약금을 부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커밍 CEO는 계약서를 쓴 고객이 사망한 뒤 피자값 지불과 관련한 계약을 어떻게 집행할지 불분명하지만, "먼 훗날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이야기했다.

한편 헬피자는 1996년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처음 문을 열었고, 현재 뉴질랜드 내에 77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구나리 인턴기자 forsythia26@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