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7 (토)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중부내륙특별법”… 충북서 촉구대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충북에서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확정과 중부내륙연계발전지역지원 특별법(중부내륙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세계일보

30일 충북 청주시 중앙공원에서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확정과 중부내륙특별법 제정 촉구대회가 열리고 있다. 충북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0일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 주관으로 청주도심통과 충청권 광역철도확정과 중부내륙특별법 제정 민관정 촉구대회가 열렸다. 촉구대회에서 김영환 충북지사와 도종환 국회의원, 윤건영 충북교육감, 이범석 청주시장, 각 시민사회단체 회원 등이 참석해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노선의 조속한 확정과 중부내륙특별법을 연내에 제정을 요구했다.

이 대회는 도청에서 중앙공원까지 거리행진을 시작으로 성안길 거리 홍보, 결의문 낭독, 소원 풍선날리기 등으로 펼쳐졌다. 이 자리에서 이 시장은 “주요 도시 간 연결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인 광역철도는 메가시티 완성 등의 근간 사업으로 수도권 일극화에 대응하고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대전~세종~청주도심 연결이 필수”라고 주장했다.

세계일보

30일 김영환 충북지사와 도종환 국회의원이 도민들과 함께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확정과 중부내륙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거리행진에 나서고 있다. 윤교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청주도심 충청권(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는 2021년 7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청주 구간의 구체적인 노선계획을 기존 충북선 활용과 청주도심통과 대안 중 최적 대안으로 검토 추진하는 것으로 반영됐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의 충북지역 첫 번째 공약으로 지난해 7월 현 정부 110대 국정과제로 반영됐으나 지난해 11월 발표 예정이었던 사전타당성 조사결과가 지난 3월로 한차례 미뤄진 데 이어 6월로 또다시 연기됐다.

중부내륙특별법은 지난 40여년간 충북을 비롯해 중부내륙지역이 댐 건설과 국립공원 지정 등으로 공익실현에 이바지하면서 각종 규제와 불이익 등을 받아온 것을 보상·지원해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차원에서 지난해 12월 법안이 발의됐다. 이 법안은 해당 상임위원회인 행정안전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회에 상정됐으나 본격적인 심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다음달 국회 행정안전위 법안소위 심사를 앞둔 중부내륙특별법 연내 제정을 촉구하는 100만인 서명에도 벌이고 있다.

세계일보

30일 충북 청주시 중앙공원에서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 확정과 중부내륙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소원 풍선날리기 행사가 열리고 있다. 충북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지사는 “청주도심통과 광역철도는 6년간 도민이 간절히 기다리고 힘을 모아온 사업으로 300만명이 상생하는 충청권 메가시티 완성의 첫 단추가 되고 중부내륙특별법은 그동안 소외한 지역의 균형발전과 국가 성장동력의 발판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청주=윤교근 기자 segeyun@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