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성미 여수시의원, 돌산읍 소재 농로 개설 특혜 의혹 '파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7년 월암마을·2022년 상동마을 농지 매입 후 농로 확·포장
박 의원 "명예훼손이자 악의적인 왜곡…추적해 법적으로 대응"


더팩트

박성미 여수시의원이 돌산읍 소재 농지를 살 때 마다 맹지나 다름없는 농지에 시·도비가 투입돼 농로를 개설하는 특이한 현상 때문에 의원 신분을 활용한 특혜가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사진은 박성미 시의원이 특혜시비에 대해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독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 여수=유홍철 기자] 여수시 돌산읍 소재 2건의 농지 매입과 관련해 농로 개설 특혜 시비에 휘말린 더불어민주당 박성미 여수시의원(돌산읍·남면·삼산면)이 악의적 왜곡 보도에 법적 대응을 예고하는 등 지역사회에 파문이 일고 있다.

30일 관계 당국과 박 의원 등에 따르면 박 의원은 지난해 2월경 돌산읍 우두리 상동마을 밭 3216㎡를 자신의 지분 60%와 아들 지분 40%의 공동 명의로 2억4000만원에 매입했다.

당초 해당 농지는 차량이 접근할 수 없는 맹지에 가까운 땅이고, 폭 1m가 채 되지 않은 좁은 흙길이었다.

이후 박 의원이 매입한 뒤 전남도비 2000만원의 예산을 들여 길이 66m, 폭 4m 농로가 개설됐다. 여기에 투입된 예산은 박 의원의 사돈인 이모 도의원이 지역숙원사업 명목으로 요청해 도비가 사용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역주민들은 "공공이익을 위해 쓰여야 할 세금을 특정 정치인의 재산 증식에 사용된 것도 그렇지만 사돈 관계인 시·도의원끼리 짜고 친 고스톱 같이 보인다"며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30일 기자회견을 통해 "마을 이장이 땅 매입 이전인 지난 2021년부터 농로 확포장을 요청했던 사안인데 이전 땅 소유주가 도로 확포장 사용 승락을 불허해서 농로 확포장이 지연됐던 상황이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제가 땅을 매입한 사실을 알고 찾아온 이장의 요청에 따라 88평을 도로 확포장에 사용하도록 승락을 했던 것으로 해당 토지는 배수로와 정화조 공사를 할 수 없는 땅으로 개발이익을 취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박 의원이 5년 전 매입한 돌산읍 평사리 토지도 여수시가 농로를 설치해 준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 상습 특혜를 누린 것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박 의원은 2017년 7월 여수시 돌산읍 평사리 월암마을 일대 농지 2774m²를 7700만원에 매입했다. 당시 진입도로가 없는 맹지였으나 박 의원이 땅을 사들인 뒤 농로가 설치됐다.

여수시는 박 의원이 2018년 6월 지방선거에서 시의원에 재선된 직후인 9월 해당 토지 주변 농로 포장공사를 승인하고 1900여만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더팩트

돌산읍 무두리 상동마을 1000여평의 땅을 매입한 박성미 의원의 땅 옆으로 농로가 확포장돼 있다. 박 의원은 확포장 도로 아래쪽 석축은 자비를 들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독자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농로는 당초 길이 100m, 폭 3m에서 한차례 설계 변경을 통해 길이 115m, 폭 3~4m로 확장된 뒤 콘크리트 덧씌우기 포장을 했다.

농로가 박 의원 땅까지만 개설돼 주민 통행과 농사용 등 공공이익보다 사실상 박 의원 개인 땅 진입로로 활용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박 의원의 땅은 현재 돌산지역아동센터 부설 생태체험학습장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이 센터는 박 의원 남편이 소유한 건물 1층에 월세로 입주해 있다.

돌산지역아동센터는 여수시로부터 운영비 등으로 매달 1000여만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동산 관계자들은 2017년 평당 9만여원에 사들인 땅은 현재 차량이 진출입할 수 있게 되면서 최소 2배 이상은 뛰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의혹에 대해 박 의원은 "농로공사와 관련해서 본인 토지의 초입부 20m만이 포함됐을 뿐인데 시비 전부가 제 토지에 사용된 것처럼 왜곡했다"고 해명했다.

박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특정인에 대한 명예훼손이자 지역 정치인을 매장시키기 위한 모종의 배후가 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며 "악의적인 뉴스를 생산하는 주최를 추적해 법적으로 대응할 것이다"고 말했다.

지역사회 일각에서는 "부동산 투기로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돌산읍에 농지를 사기만 하면 주변 도로에 시·도비가 투입돼 도로 확포장이 되는 상황에 대해 의구심을 품지 않을 사람이 있겠느냐"고 의혹의 시선을 거두지 않고 있다. 또한 "당사자가 ‘오비이락 격’이라고 우길 수 있지만 시의원과 도의원까지 가세한 모양새는 어떤 설명도 변명으로 들릴 수 밖에 없다"는 식의 부정적 여론이 우세한 형국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