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검찰, '돈 봉투 수수 의심' 현역의원 국회 동선 추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이 자금 조성·전달책 일당에 이어 수수자들 특정에 주력하고 있다. 많게는 20명에 이를 것으로 짐작되는 현역의원의 '줄소환'도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아시아경제

검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 26일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을 구속기소하면서 300만원짜리 돈 봉투 20개(총 6000만원)가 빠짐없이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됐다고 봤다. 강씨와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진술이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강씨에 대한 수사를 통해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의원을 상당수 특정하고 이들의 동선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돈 봉투가 국회 내 사무실 등에서 현역의원들에게 전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국회사무처를 비롯한 관련기관에 시간대별 본청 출입 기록 등을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당시 송영길 전 대표가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이었던 점을 주목해 본청 내 외통위원장실이나 외통위 회의실 등이 이용됐을 가능성도 염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동선 확인을 마무리하는 대로 돈 봉투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현역의원들을 소환해 돈 봉투 수수 여부와 공모 여부 등을 추궁할 것으로 보인다. 이후에는 돈 봉투 의혹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 전 대표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지시·관여 여부를 따져 물을 수 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